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건선

건선은 전체 인구의 약 1% 정도에서 발생하는 비교적 흔한 피부질환으로 은백색의 두꺼운 각질이 덮여있으며 인설을 제거하면 하부에 붉은 반점이 보이는 형태의 병변이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만성 피부질환이며 단순히 피부가 건조한 ’건성 피부’와는 다른 질환입니다.


원인
아직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며 피부세포의 증식이 일어나 두꺼운 각질이 생각되고 있습니다.
긁히거나 다치거나 할 때 그  부위에 새로운 병변이 생기기도 하며 편도선염과 같은 세균 감염이나 바이러스 감염 후 건선이 발생하거나 악화되기도 합니다. 차고 건조한 기후, 스트레스, 일부 약물 등도 악화 또는 유발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전염성은 없으므로 다른 사람에게 옮지 않았습니다.


증상
처음  병변이 발생하는 연령은 20대가 가장 흔하며, 처음에는 선홍색의 작은 병변이 생기기 시작하여 점차 크기가 커지며 그 위에 은백색의 두꺼운 각질이 생깁니다. 주로 무릎이나 팔꿈치, 엉덩이, 머리 등에 대칭성으로 발생하고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일부에서 가려움증이나 관절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손발톱이 두꺼워지거나 손발톱 표면에 작은 홈이 파인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치료
건선은 약물치료나 자외선치료 등 여러 치료법으로 호전될 수 있으나 재발 가능성이 높아 계속 조절해야 하는 만성질환입니다.


(1) 국소치료
● 국소 스테로이드 연고
● 비타민 D 유도체


(2) 광선치료
햇빛 속에 포함된 자외선이 건선을 좋아지게 하는 것이 알려져 건선 치료를 위해 자주 사용되는 치료법으로, 임의로 일광욕을 하는 경우 광선의 양을 정확히 조절하기 어려우며 일광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병원에서 자외선 치료기를 이용하여 치료합니다.


(3) 약물치료
● 비타민A 유도체 : 심한 건선을 포함하여 여러 형태의 건선에 효과적입니다. 입술과 피부가 건조해지는 부작용이 있으나 보습제를 규칙적으로 사용하여 건조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혈청지질과 간효소 수치가 상승할 수 있으므로 정규적으로 혈액 검사를 하며 사용합니다. 가임기 여성은 사용할 수 없으며 약물 복용 중단 후 2년까지 피임해야 합니다.
● 여러 면역 억제제, 면역치료제 등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4) 바르는 약과 광선치료, 약물치료 등을 적절히 함께 사용하여 치료효과를 높이거나 여러 치료를 돌아가며 사용하여 한가지 치료로 인한 부작용을 줄이고 치료효과를 높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