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만성피로

피로란 무엇인가요 ?

피로는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신체적 혹은 정신적으로 지치거나 약해진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원인에 관계없이 피로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반복되는 경우를 만성 피로라고 합니다. 흔히 피로를 느낄 때는 기운이 없고, 쉽게 지치며, 기력이 없어지고, 다른 일에 무관심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피로를 유발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

신체 질환

- 혈액 질환; 빈혈

- 내분비계 질환; 당뇨병, 갑상선 질환

- 신장 질환; 신부전증, 만성 신장염

- 감염 질환; 결핵, 바이러스(B형, C형, A형)성 간염

- 심혈관계 질환; 고혈압, 심장 질환

- 악성 종양(암)

- 류마티스성 질환

- 발열성 질환

- 영양 결핍

 

정신 사회적 원인

- 우울증, 불안증

- 스트레스

 

약물 부작용

- 일부 항고혈압제, 신경안정제, 소염진통제, 항경련제, 부신피질호르몬제, 감기약, 경구 피임약

 

불건전한 생활 습관

- 지나친 흡연, 음주

- 운동 부족

- 비만

 

만성피로증후군

인후통, 경부 혹은 액와부 림프선 압통, 두통, 근육통, 다발성 관절통, 기억력 혹은 집중력 장애, 잠을 자도 상쾌하지 않음, 운동 후의 심한 권태감 등의 증상 중에서 4가지 이상을 만족하면서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진단을 내립니다.

 

피로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일반적으로 피로의 원인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환자가 호소하는 피로 증상 외의 다른 증상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예를 들어, 발열, 기침, 호흡곤란, 체중감소, 두통 등 여러가지 증상들을 살펴보고 신체 진찰 및 적절한 검사를 시행함으로써 피로의 원인에 대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단순한 피로라 해도 운동을 하고 난 뒤나 심리적인 원인이 아니라고 생각되면 반드시 신체적인 원인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물론, 피로는 우울증이나 불안, 혹은 정서적인 스트레스에 의해서도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정서 장애에 대한 평가도 이루어지게 됩니다.

 

피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은 무엇인가요 ?

피로를 느낄 때는 피로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적인 피로인지, 신 정신사회적 원인에 의한 피로인지에 따라 그 대책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자신의 피로를 나름대로 자가 진단하여 임의로 피로의 원인을 결정하는 것은 피해야 하며, 항상 자신을 잘 아는 주치의와 상담해서 필요하다면 진찰과 적절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적인 피로라면 대개 그 원인질환의 초기 단계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병이 깊어지기 전에 미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고 또 그만큼 효과적인 피로 회복의 대책도 없기 때문입니다.

 

피로 예방을 위한 십계명

● 평소 1주일에 3회 이상 적어도 30분 이상 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 금연합니다.

● 음주를 줄입니다.(음주를 하더라도 1일 평균 음주량이 남성은 3잔 이하, 여성은 2잔 이하로 한다.)

● 가능한 카페인(커피 등) 섭취를 줄입니다.

● 적절한 체중을 유지합니다.

● 충분한 수면을 취합니다.

● 균형잡힌 식사를 합니다. 탄수화물의 섭취를 늘이고, 과식을 피하고,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 평소 업무량의 조절과 효율적인 시간 계획으로 충분히 휴식을 취합니다.

● 긍정적인 스트레스 대처법을 배웁니다. 매일 쉽게 할 수 있는 이완운동 및 심호흡법과 긍정적인 경험에 의한 연상 훈련을 실시하고 어려운 일이 생길 때 친구, 가족들과 대화하고 도움을 청합니다.

● 습관성 약물(진통제, 신경안정제, 마약 등)의 사용을 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