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만성기침

만성기침이란, 보통 3주 이상 지속되는 기침입니다.
원인질환은 대표적인 3가지 질환(Big three)은 ①기관지천식 ②역류성 식도염 ③후비루 증후군입니다.

① 기관지 천식
천식은 흔히 쌕쌕거리는 숨소리로 대표되는 기관지의 병입니다. 이런 분들은 의사의 진찰만으로도 진단이 되지요. 그런데 쌕쌕거림이나 숨참없이 기침만 나는 천식도 있답니다. 소위 ’기침형 천식’ 이라고 하는데요. 가래는 없거나 약간만 있으면서 기침이 (주로 밤에 누워있을 때나 새벽녘에 심합니다) 심하게 납니다. 어떤 분들은 기침 때문에 말을 이어가기 어렵고 밤에 잠을 못 잘 정도라고 합니다. 진단을 위해서는 천식유발 폐기능 검사를 하게 됩니다. 치료는 일반적인 천식과 같습니다. 치료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기침이 사라집니다.

② 역류성 식도염
식사시 가슴 중앙부위가 쓰리고 음식삼킬 때 통증이 유발되거나 신물이 잘 넘어 오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식도-위 내시경을 하면 식도에 염증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병을 위-식도 역류질환이라고 합니다. 아무 증상이 없는데도 검사해보면 염증이 있는 경우도 흔합니다.
● 역류를 악화시키는 요인들: 커피, 알콜, 지방이 많은 음식, 쵸콜릿, 야간의 음식섭취, 일부약제, 담배 등         

③ 후비루 증후군
이 질환군에는 여러가지 병들이 포함됩니다. 대표적으로 축농증, 알레르기 및 비 알레르기성 비염 등의 질병이 있습니다. 코에서 목뒤로 뭔가 계속 넘어가는 느낌이 있는 경우가 있고 축농증의 경우 두통 등이 생길 수 도 있습니다. 
● 기타의 원인질환들: 결핵, 감기나 폐렴 뒤에 지속되는 기침, 폐암, 기관지 확장증, 간질성 폐질환 등

치료
위에 말씀드린 여러 원인에 대한 진단을 받아서 원인치료를 하시면 효과적입니다. 그냥 그러다 말겠거니 하고 지내시다가 병을 키우실 수 있습니다.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시면 몇가지 검사로도 원인을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면역치료 
알레르기성 비염, 기관지 천식 등의 알레르기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여러 검사를  통해 확인한 알레르기 유발물질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동물비듬 등)을 아주 낮은 농도에서 점차 높은 농도로 주사함으로 마치 예방주사를 맞아 질병에 대한 면역을 얻듯이 알레르기 질환에 대한 면역을 얻도록 하는 치료입니다.

치료는 어떻게 받습니까?
1cc 의 주사기로 피하지방층에 주사를 놓게 됩니다. 아주 가는 바늘을 사용하기 때문에 큰 통증은 없습니다. 치료 초기에는 매우 낮은 농도로 희석된 면역주사액을 1주일에 한 번 씩 맞게 되고, 부작용 없이 고농도 (원액) 투여까지 도달하면 한 달에 한 번 정도만 유지치료 주사를 맞게 됩니다.

치료효과는 어느 정도인가요?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50~80% 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면역치료를 천식이나 알레르기 비염치료의 만병통치약으로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경미한 알레르기질환은 기존의 치료로도 충분합니다. 면역치료를 생각하기 전에 자신의 병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일반적 치료를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은 없나요?
주사부위의 국소부작용 (빨개짐, 부풀어 오름, 약간의 간지러움)등이 가장 흔한 부작용입니다. 드물지만 입과 눈 주위가 심하게 부어오르거나 기도주위의 부어오름으로 인한 숨찬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부작용은 흔하지 않고 의사의 감독 하에 치료가 이뤄지는 것이므로 크게 문제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주사부위의 부풀어 오른 정도는 보통 500원크기 이하일 경우는 금방 가라앉으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 이상일 경우에는 담당의사에게 이야기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