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주름제거술&주름제거 사용 필러들



젊음을 찾아주는 주름 제거술

여성의 피부는 세월의 흐름과 함께 서서히 탄력이 없어지면서 조금씩 주름이 생기고 아래로 처집니다. 탄력을 잃어갈 때의 변화는 눈에 두드러지지 않지만 어느 날부터 주름이 잡히기 시작하고 지방이 불룩하게 늘어지면서 확연히 나이가 들어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나이 들면 생기게 마련이라지만 하나 둘 늘어가는 주름살을 기쁜 마음으로 바라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문득문득 거울 속에 비친 자신의 얼굴이 낯설게만 느껴질 때 여성의 마음은 한없이 우울해집니다.
얼굴의 두드러진 변화는 눈 아래나 눈가, 또는 코와 뺨의 경계에 골이 패기 시작해 비교적 깊은 주름으로 자리잡는 30대 중반, 그렇게 주름이 잡히고 난 뒤 눈 아래, 뺨, 턱 등의 지방질이 모여 늘어지는 40대 초중반의 어느 시기에 나타납니다.

눈아래 주름

눈 아래 주름을 수술할 정도면 지방도 불룩 나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방이 불룩해지면 그 밑에 골이 생겨 나이가 많이 들어 보입니다. 수술 방법은 아래 속눈썹 선을 따라 피부를 눈꼬리까지 절개해 불룩하게 늘어진 지방을 편편하게 잘라 다듬은 뒤 주름진 근육과 피부를 당겨 남는 부분을 잘라내고 절개선을 따라 정교하게 꿰맵니다. 국소마취를 하고 3일 후에 실을 뽑습니다. 5일 정도 지나면 비교적 자연스러워집니다.

눈꺼풀
나이가 들면서 눈꺼풀이 많이 늘어지면 눈동자를 덮어 시력이 나빠지게 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윗눈꺼풀이 아랫눈꺼풀과 겹쳐 진물이 나고 습진이 생겨 위생적으로 매우 나빠지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주름살 제거 수술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눈가의 주름
눈가의 주름은 눈을 감거나 웃을 때 눈을 당겨주는 근육이 계속 운동을 함으로써 생깁니다. 따라서 눈 쪽의 피부를 수술하기보다 귀 위쪽 피부와 근육을 통해 주름을 펴주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뺨의 주름과 팔자골
30대가 지나면서 뺨이 늘어지면 뺨과 코와 입 사이의 주름인 팔자골이 깊어져 나이가 더욱 들어 보입니다. 팔자골을 없애고 싶은 마음에 뺨의 주름 제거 수술을 받고 싶어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러나 골이 깊은 경우에는 수술을 받아도 원하는 만큼 없어지지 않습니다. 골을 없애기 위한 보조방법으로 지방을 이식하기도 하고 콜라겐 등을 주사하기도 하지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는 힘이 듭니다. 자연의 섭리인 노화를 인간의 힘으로 막기란 너무 어려운 일인 것만 같습니다.

얼굴 주름
얼굴, 특히 뺨 주위에 주름이 많고 처져 있으면 나이에 비해 훨씬 늙어 보입니다. 얼굴의 주름을 제거하는 수술을 안면부 거상술 이라고 합니다. 이 수술은 눈 주위의 주름을 제거하는 수술과는 차원이 다른 어려운 수술입니다. 중요한 안면신경이 여러 가닥 퍼져 있어 고도의 의술과 섬세함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또 애써 수술을 했다고 해도 흉터가 생기면 문제가 되므로 가능한 한 흉터가 보이지 않도록 세심하게 해야 합니다. 그래서 시간도 5시간에서 무려 8시간까지 걸리기도 합니다.

이마주름
눈꺼풀이 늘어지기 시작할 즈음이면 이마의 피부도 늘어집니다. 늘어진 이마의 피부는 눈의 피부를 내리 누릅니다. 쌍꺼풀이 있는 사람은 늘어진 피부의 무게 때문에 눈꼬리 쪽으로 갈수록 쌍꺼풀이 가늘어지게 됩니다. 쌍꺼풀의 굵기가 변하면 이마의 주름 제거 수술을 고려해 볼만합니다. 


주름제거에 쓰이는 필러들

1. 보톡스
보톡스는 깊이 패여 골이 되어버린 주름을 없앨 수 없습니다 깊이 패인 주름을 없애기 위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이 바로 필러(filler) 주사입니다. 처음에는 깊은 주름을 메꾸는 데서 시작했지만, 이제는 점차, 낮은 코를 높이거나, 입술을 도툼하게 만들어 주거나, 눈밑 애교수술, 무턱 교정에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귀족수술 이마 수술, 턱수술 등으로 보다 다양한 성형으로 이용되는 주사제입니다.
종류로는 생체성분인 콜라겐, 히알루논산, 진피성분, PMMA성분등으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충전 주사는 생체성분의 일종인 하일론산 주사나 자가지방이식, 그리고 아테콜 주사입니다.

2. 콜라겐 주사
콜라겐은 소에서 추출한 교원질로 만든 물질로서 주름이 깊은 피부의 진피층 내에 넣어줍니다.

3. 히알루논산 주사
히알루논산(hyaluronic acid)은 우리 몸 피부 진피의 구성 성분입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서 감소하게 되기 때문에 주름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히알루논산을 주름이 패인데 넣어주는 것에서부터 피부를 보다 볼륨있고 패인 곳을 채워넣어주면, 생체성분이므로 안전하고 이상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히알루논산을 가공하여 체내에 넣어줄 수 있도록 만든 것들입니다.

4. 아테콜 주사
기존의 주사성분들이 모두 흡수되기 때문에 지속기간이 짧은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최근에 FDA공인을 받은 아테콜 주사는 주성분이 PMMA성분이며 이 성분은 뼈가루의 성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영구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PMMA를 주사로 만들기 위해 소량의 콜라겐이 섞여 있습니다. 이 콜라겐은 아주 소량이며 미리 모든 항원항체반응 처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알러지 반응이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FDA에서도 미리 반응검사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5. 폴리아크릴아마이드 겔 (P.A.A.G)
폴리아크릴 아미드계의 합성수지성 젤리 형태의 필러로, 인체와는 아주 느린 반응을 통해 사라지게 되므로 반영구적인 흡수성을 보입니다. 대략 4~5년 정도 지속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비용도 크게 고가는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