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지방간

 

초음파 검사에서 지방간이라고 합니다. 지방간이 무엇인가요?

지방간은 간에 지방이 축적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지방은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사용하고 남은 지방은 간에 저장이 됩니다. 마치 돈을 쓰다가 남으면 은행에 저축하는 것과 같습니다. 돈은 많이 저축할 수록 좋겠지만 지방은 간에 너무 많이 축적되면 나중에 건강상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지방간이 있는 경우 대개는 무증상이지만 일부 환자에서는 피로 및 상복부 불쾌감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지방간이 있을 때 간기능 수치가 정상 수치의 2~3배까지 상승하기도 합니다.

 

이럴때는 지방간을 의심하세요!

● 간기능 수치가 올라가 있으면서

● B형 간염도 아니고

● C형 간염도 아니면서

● 약물 및 독성에 의한 간염이 아닐 때

지방간은 왜 생기나요?

에너지의 불균형이 원인입니다. 즉 열량상의 수입과 지출의 불균형입니다. 즉 신체 활동으로 소비하는 열량에 비해 먹는 양 특히 고열량 식품을 많이 먹는 경우 지방간이 생깁니다. 대표적으로 술과 고지방식(삼겹살, 닭튀김, 탕수육, 돈까스같이 기름에 튀긴 음식 등)이 있습니다. 현대인의 경우 운동량이 매우 적은 반면, 섭취하는 음식은 고열량 음식이 많습니다. 이 경우 지방간 뿐 아니라 고지혈증, 비만 등이 생기기 쉽습니다.

 

지방간이 심해지면 어떻게 되나요?

대부분의 지방간은 직접 건강 상태를 악화시키거나 당장 생명에 지장을 주지는 않습니다. 원인적 치료를 하면 호전되지만 극히 드물게 간의 섬유화 현상을 나타내면서 만성으로 진행하기도 하므로 주기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지방간에는 어떤 약을 먹어야 하나요?

지방간에 쓰는 약은 없습니다!

지방을 소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운동량을 늘리고, 열량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지방간 치료를 목적으로 운동을 할 경우에는 최소한 일주일에 3회 이상, 한 번에 30분 이상, 약간의 땀이 날정도의 운동 강도로 하셔야 효과가 있고, 가장 중요한 것은 적은 양의 운동이라고 꾸준히 최소한 6개월 이상해야 효과가 있다는 점입니다.

과다한 음주를 제한해야 합니다. 지방간 단계에서 절주를 하고 음주를 제한한다면 간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될 수 있지만, 이를 무시하고 계속 음주를 한다면 알코올성 간염으로 진행하는데 이 단계에서 정상으로의 회복은 불가능합니다. 음주를 지속하면 간경화 혹은 간암으로 가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