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성장호르몬


성장호르몬은 하루 중 일정 간격으로 박동치듯 분비된다. 특히 수면 후 일정단계에서 성장호르몬 분비가 증가된다. 아이마다 생활주기가 다르고 성장호르몬 분비패턴이 다르므로 반드시 몇 시에 자야 된다는 원칙은 없으나 가능하면 최소 6-7시간 정도는 수면을 취하고, 새벽 늦게 잠드는 것은 피하고 짧게 자더라도 숙면을 취할 수 있게 해야 한다.

1. 성장호르몬이란?
성장호르몬은 뇌 속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체내에서 뼈, 연골 등의 성장을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단백합성, 불필요한 지방분해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출생시 난산이었거나 뇌를 다친 경우, 뇌종양 혹은 원인불명으로 성장호르몬이 결핍된 경우 성장호르몬을 외부에서 보충해 주어야 정상적으로 성장이 됩니다.


2. 성장호르몬의 치료대상은?
성장호르몬의 원칙적 치료 대상은 성장호르몬 결핍증, 터너증후군, 만성 신부전증으로 인해 성장장애가 온 경우 성장호르몬의 치료효과가 좋고 보험혜택도 됩니다. 자궁내 발육 부전증의 일부, 프라더 윌리 증후군 등의 특수질환에서도 사용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족성 저신장증에서는 효과가 있는 경우도 있으나 유전적 영향이 강한 경우에는 효과가 충분하지 못한 경우도 있으므로 반드시 성장 전문의의 검진을 받고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3 성장호르몬의 치료시기는?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더 효과가 좋으며 사춘기가 많이 진행되기 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판이 닫힌 후(15~16세 이후)에는 성장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성장호르몬은 최소 6개월 이상, 대개는 1년 이상 장기간 투여 받아야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만 사람마다 치료기간, 치료 반응도 등이 차이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부모님은 정상적인 성장패턴을 이해하고, 정기적으로 자녀의 성장속도를 체크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장이 하루아침에 일어나는 것은 아니므로 어릴 적부터 적절한 영양관리와 규칙적인 운동, 숙면하는 생활습관과 더불어 아이에게 너무 스트레스를 많이 주지 않는 환경을 만들도록 생활 속에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