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자궁하수(prolapse)


 
자궁하수증은 일명 ‘자궁탈’이라고도 하며, 직립 거인만이 갖고 있는 질환중 하나입니다. 대부분 경제사정이 어려웠던 시절을 지내면서 출산의 경험이 많은 노ㆍ장년층 여성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분들을 모시는 젊은이들의 인식부족과 환자 스스로 부끄러워하고 감추려는 잘못된 태도 때문에 많은 분들이 고통을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므로 자궁하수로 인해 어려움을 받고있는 환자분들에게 젊은이들이 보다 따뜻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정의
자궁하수란 자궁을 지주 하는 근육과 인대 조직이 긴장도가 감소하여 이완되기 때문에 복압을 견디지 못하고 자궁이 골반저를 통하여 돌출되어 밖으로 빠져 나오는 상태를 말합니다.

원인
주로 출산경험이 많은 폐경기후의 노년층 여성에서 발생하며 산과적 손상과 회음손상이 원인이 되어 질구이완과 질전후벽의 손상으로 방광탈과 직장탈을 동반하여 일으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출산 경험이 없는 부인의 자궁하수는 골반저가 선천성으로 결손되어 자궁 탈로 오는 것입니다. 미산부에게는 일반적으로 자궁하수증이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자궁하수의 이같은 속성은 자녀나 며느리 심지어 남편에게까지도 터놓고 이야기를 하지 못하고 혼자 고민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증상
방광탈이 심하면 요도와 방광이 이루는 각이 아주 좁아져서 요도 폐쇄가 오기도 하고, 하복부 중압감과 요통을 호소하게 됩니다. 또 기침이나 하품, 갑작스런 웃음, 그리고 가벼운 운동만으로도 골반에 가해지는 복압으로 긴장성 요실금을 일으키며. 실금된 소변과 냄새로 인해 개인위생을 해칠 뿐 아니라 대인 관계에서도 당당한 자세를 잃어버리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환자는 항상 긴장 속에서 우울해 하고 혼자 고민만 하다가 탈출 부위를 인두나 양잿물로 짓거나 씻고, 또는 칼로 잘라서 더 큰 불행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분류
자궁하수의 정도는 돌출정도에 따라서 분류합니다.
● 제1도 - 자궁경부하단부가 질구 이상 수준으로 질강 내에 쳐져 있을 때
● 제2도 - 자궁하수는 경관의 하수 정도가 질구 수준까지 쳐져 있어서 평상시에도 자궁경관이 음부와 함께 보이게 되는 경우
● 제3도 - 가장 심한 정도. 경관이 질구이하 수준으로 외부를 완전히 노출한 상태
한 연구 조사에 의하면 자궁하수의 정도는 제1도나 제2도에 비하여 제3도 하수가 48%로 가장 많았는데, 이는 병이 장기간 경과된 후에야 진료를 받았다는 것을 뜻합니다.

진단
특징적 증상이므로 면밀한 문진과 관찰로 진단은 용이합니다. 증상은 자궁탈을 호소하는 것이 가장 흔한 호소이고 배뇨장애, 빈뇨, 요실금과 그 외에도 하복통, 요통이 있습니다. 환자가 배에 힘을 주면 대부분 하복부에 중압감을 느끼고 평소에도 변의와 함께 미주알이 빠져나온다고 호소하며. 산과력으로는 다산, 난산, 자가분만의 경험과 고령층에서 주로 많습니다.

치료
자궁하수의 치료는 자궁을 보존하는 내과적 요법 이외에도 외과적 수술 치료법이 있습니다. 다만, 자궁하수의 발생은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대부분이 폐경기후 노년층, 다산부에서 출산시 회음손상과 자궁인대근육의 이완에 의한 결과이므로 치료 방법의 선택은 환자의 전신상태, 연령, 자궁하수의 정도와 동반된 병변 유무 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내과적 치료법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에는 페서리 교정법이 있습니다.

● 내과적 치료
페서리 교정법은 질강에 페서리를 삽입하여, 골반저의 해부학적 상태가 원상에 가깝도록 교정하는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페서리가 플라스틱 재질로 된 양 호한 것들이 많아서 자궁하수증과 자궁 위치의 이상이 있는 환자에서 선별해 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페서리 요법은 수술이라는 부담을 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삽입 후 감염되기 쉬워서 냉이 많고, 대하와 출혈을 일으키고 궤양을 일으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페서리의 크기가 개개인에게 잘 맞도록 해야 하는데, 너무 작으면 자연 탈출이 되고, 크면 질벽과 방광벽에 궤양을 일으키게 합니다. 페서리 요법은 자궁에 염증성 질환이 있거나 골반 염, 자궁내막증 등으로 유착골반이 되어 유동성이 없으면 사용할 수 없습니 다. 또한 심한 질구이완증, 방광탈, 직장탈이 있는 경우에는 조직의 긴장도가 없어서 페서리는 결과가 좋지 않은 때가 많습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수술요법을 선호하는 경향입니다.

● 외과적 치료
가족계획으로 원하는 자녀를 둔 이후에 해야 합니다. 이는 원상으로 교정된 수술효과를 출산으로 다시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 이며, 수술요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질식자궁절제술 - 자궁하수의 외과적 치료 중 가장 많이 쓰입니다. 하수된 자궁을 질식 자궁절제술과 함께 방광탈, 직장탈의 교정을 위하여 질전후벽 성형술을 동시에 시행하면 거의 100 %로 탁월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둘째, 경관 절단술과 질폐쇄술 경관 절단술 - 자궁경관의절단과 경관인대의 단축 시행합니다. 이는 간단히 신속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폐경기 이후의 수술을 행할수 없는 악액질 환자나 전신상태가 불량한 고위험군 고령환자에만 시행하고 있습니다.
셋째, 질폐쇄술 - 다른 방법으로 실패하거나 제3도의 자궁하수일 때 질을 폐쇄해 버리는 것입니다. 이는 배우자가 없고, 세포검사 상 악성 종양이 배제되고, 감염증이 없을 때만 시행합니다. 수술방법이 간단하며, 신속히 수행할 수 있어, 고위험 고령환자에 적용합니다. 그러나 이 수술은 방관 삼각대 가까이까지 봉합하면 긴장성 요실금이 합병될 수 있습니다.

향후 전망 및 대책
우리나라의 실정은 최근 가정경제의 향상, 의료보험에 의한 진료혜택의 확대, 원하는 출산아의 감소로 향후 자궁하수의 발생율은 점차 감소할 것입니다. 따라서 신세대들의 부모가 겪었던 6.25전쟁 직후의 과거 빈곤과 어려웠던 시 절을 경험하지 못한 젋은이들은 실감이 날지 의문이지만 자궁하수는 대부분 경제사정이 빈곤한 폐경기 전후의 여성으로서 특히 가정분만을 한 다산부들의 출산시 손상에 의해서 발생되는 점을 감안하면 부모님과 어른들의 건강 보살핌 은 젊은이들이 효심을 발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더욱이 자궁하수와 같이 밝히기 어려운 고민을 동반하는 질환을 확인하고 치 료 해주는 것은 우리 젊은이들의 의무요 효도의 길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