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중추성통증


 
통증의 특징
시상내 복후측 부위의 병변인 경우에는 일측 몸체에 통증을 느낄 수 있고, 척수의 커다란 병변은 병변 아래 양측으로 통증을 초래한다. 연수의 병변으로 동측의 척수삼차신경핵과 교차되는 척수시상로가 침범되면 동측의 안면부위와 반대측의 몸체에 통증이 오게 된다.
척수공동증은 어깨나 흉부에 어깨 망토가 닿는 부위의 통증을 추로 초래하나 진행됨에 따라 통증 부위가 커질 수도 있다. 다발성 경화증인 경우에는 하지, 상지 등에 다양하게 통증이 나타나며 삼차신경통으로 인해 안면 부위에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는 화끈거리고 기분 나쁜 통증이 특징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외에도 쑤시는 듯한 통증, 찌르는 듯한 통증, 따끔거리는 통증, 찢는 듯한 통증, 조이는 듯한 통증 등 여러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척수손상이나 다발성 경화증의 병변이 척수부위에 나타날 때에는 병변 부위보다 상부를 따라서 허리띠로 조이는 듯한 대상 통증을 흔히 느끼게 된다.
통증의 강도는 미약한 정도부터 견디기 힘들게 심한 정도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 시상내 병변으로 인한 통증이 다른 부위의 병변으로 인한 통증보다 강도가 더욱 심한 경향이 있다. 대부분의 중추성 통증은 지속적이나 다발성 경화증에서는 간헐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대개는 통증이 영구적이나 드물게는 완전히 사라지기도 하는데 중추성 통증이 있던 환자에게서 뇌졸중이 새로 발생한 수 기존의 중추성 통증이 사라진 보고도 있다. 

중추성 통증
① 뇌졸중 후의 중추성 통증
② 척수손상
③ 다발성 경화증
④ 척수 공동증

치료
쉽게 치료되지 않으며 치료효과가 있다해도 통증을 완전히 없애기보다는 강도를 줄여주는 정도인 경우가 많다. 중심 되는 치료는 항우울제 투약이다. 통증완화 효과는 환자의 우울상태의 호전 등과는 무관하며 효과를 나타내는 약물의 용량도 항우울제로서 사용될 때 보다 적은 경우가 많지만 약물의 요구량은 각 개인마다 커다란 차이가 있다. 입마름, 시력 불선명, 심계항진, 요저류, 변비 등의 항콜린성 부작용이나 심장 전도장애 등의 삼환계 항우울제의 부작용이 노인 환자들에게서 나타나기 쉽기 때문에 투여 시 주의해야한다.
항경련제는 발작성의 중추성 통증, 예를 들어 다발성 경화증 환자에서의 발작성 통증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작용 기전은 병적으로 변화된 뉴우런에서의 방전 억제로 설명한다. 이외에 국소마취제, 항부정맥제, 진통제 등이 일부 환자들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경피적 전기 신경자극은 내측 융대계가 비교적 손상되지 않은 환자, 즉 촉각이나 진동감각이 거의 정상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환자에게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수술적 요법으로 척수절제술이나 정위적 전엽절제술 등의 많은 것들이 시도 되었으나 일관되게 효과적인 수술은 없으며 효과가 있더라도 오래 지속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다. 통증이 일정 부위에만 국소적으로 제한되어 있을 경우에 신경, 특히 교감신경 차단술을 시행할 수 있다. 교감신경 차단술 혹은 경피적 교감신경 절제술 직후 통증의 현저한 감소를 보일 때가 많으나 다른 수술적 요법과 마찬가지로 효과가 장기적으로 지속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