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신생아 신체검진 및 활력증후


신생아 활력증후
 
입원즉시 활력증후 측정 및 신체 검진을 통하여 아기상태를 파악하고, 4시간의 보온을 통하여 아기의 관찰 및 체온유지, 안정감을 도모합니다.

호흡
정상 : 35-60회/분
첫 호흡수는 빠른 편이나 곧 조용하고 얕아집니다. 횡격막과 복부근육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맥박
(심장박동수)-청진기를 사용하여 심박동수를 잽니다. 정상 : 120-160회/분
울거나 잘 때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체온
항문체온계를 사용하여 밀폐항문 여부를 관찰하며 잽니다. 정상 : 36.5℃~ 37.4℃
신생아는 체온조절 기능이 미숙하여 열과 추위에 빠르게 반응하므로 열손실을 최소화 하고 실내온도를 적절하게 맞추어 정상체온을 유지시킵니다.

신체검진(머리) 
머리의 크기, 형태, 상호대칭, 부종여부, 움직임을 살펴봅니다. 신생아의 두개는 뇌가 완전히 성장할 때까지 완전히 융합되지 않은 골로 구성되고, 두개의 형태는 산도를 통해 통과해 나오므로 쉽게 변형될 수 있습니다.

산류
압력으로 인한 두피 연조직의 부종이며, 양쪽의 머리뼈가 만나는 봉합선 너머로 까지 퍼집니다. 일반적으로 생후 1주일이 되면 정상형태를 유지합니다.

두혈종
난산으로 인한 두개골과 골막 사이의 혈관파열로 골막하 출혈을 일으킨 것으로 경계가 명확하고 봉합선을 넘지 않습니다. 혈액의 대량 축적은 빈혈과 황달을 초래할 수 있으나 보통 6~8주에 소실됩니다.

vaccum marking
자연분만을 보조적으로 도와주기 위하여 흡입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때 머리에 남는 흔적을 말하며, 이로 인해 산류나, 두혈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forcep marking
분만을 보조적으로 도와주기 위하여 큰 집게 같은 forcep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요즘 이러한 분만법은 거의 이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비정상 대천문
신생아의 머리에는 2개 이상의 두개골이 만나는 부위로 결합조직으로 강하게 덮여 있는 두개의 천문(또는 숫구멍)이 있습니다. 얼굴 쪽에 가까운 천문을 대천문(또는 앞숫구멍)이라 하며 다이아몬드 형태로 직경 2~3cm, 길이 3~4cm입니다.
뒤쪽으로는 소천문(또는 뒷 숫구멍)이 있으나 대천문에 비해 훨씬 작고 출생시 거의 폐쇄되어 있습니다. 대천문은 신생아가 선 자세에서 관찰할 수 있으며 정상적으로 유연하고, 심장이 박동할 때마다 박동한다. 신생아가 울거나 긴장하면 약간 불룩하게 돌출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비정상적으로 불룩하게 돌출되는 것은 수두증, 중추신경계감염 혹은 중추신경계출혈에서 볼수 있는 것과 같은 두개 내압상승을 암시하며 움푹한 것은 수분이 부족한 탈수를 의미합니다. 소천문은 2-3개월에 완전히 닫히며, 대천문은 12-18개월에 닫히게 됩니다.

봉합선 확장
봉합선은 이웃하는 머리뼈가 만나는 곳을 의미하며 진통과 분만 시에 이 뼈들이 포개어질 수 있으며, 영양실조나 두개내 압력이 증가된 신생아에게서 큰 확장을 볼 수 있습니다.

신체검진(피부)
● 혈종: 출생시 혈관성 병변으로 있을 수 있으며, 색이 흐려지기도 하고 영구적이기도 하므로 관찰이 필요합니다. 색이 선명하거나 크기가 클 경우 피부과와 안과 진찰을 받기도 합니다.
● 점상출혈: 증가된 정맥내 압력, 감염, 또는 혈소판감소증으로 인한 출혈로서 난산인 경우 많이 나타나며 24~48시간 이내 보통 정상화 됩니다. 정도에 따라 혈액검사를 합니다.
● 몽고반점: 등 아래, 천골 또는 둔부의 푸른 색소 침착으로 생후 4년에 퇴화합니다.
● Skin tag: 피부가 이형성 된 것으로 귀의 앞쪽이나 가슴부위에 자주 나타나며 적당한 시기에 외과적으로 절제 합니다.
● Abrasion: 분만시 외상으로 인해 아니면 다른 기타의 이유로 피부층이 벗겨지면서 생기는 발적을 말합니다. 항생제 연고를 발라줌으로 완화될 수 있습니다.
● Sucking blister: 아기가 태내에서 지속적으로 한 곳을 빨아서 생기는 발적입니다. 보통 abrasion과 같이 처치합니다.
● 피부낙설: 40주가 넘어서 태어난 신생아에게 볼 수 있으며 보통은 생후 2-4주사이에 시작됩니다. 너무 건조하지 않은 환경을 조성하며 신생아용 로션이나, 오일을 바릅니다.
● 신경모세관 확장증: 목뒤, 뒷머리 아래, 눈꺼풀 위, 콧등의 납작하고 붉거나 보라색이 가장 흔하며 생후 2년에 퇴화합니다.

신체검진(신생아 반사) 
● 모로반사: 검사자의 손으로 아기의 어깨를 받치고 몸을 지탱하면서 갑자기 머리를 떨어뜨릴 때 아기는 등을 활짝 펴고 팔을 쭉 펴며 외전하고 다시 두팔을 오무리는 (마치 포옹하듯이)반응을 합니다. 3개월에 소실되며 5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은 비정상적입니다.


신생아 신체검진 (얼굴)


각각의 기관의, 상호대칭, 마비, 형태, 부종여부, 움직임을 살펴봅니다. 신생아의 얼굴은 자궁 내 압박에 의해 보통 비대칭적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비대칭적인 모습은 사라지게 됩니다. 안면 마비의 경우 이마에 주름이 없고 완전히 눈을 감지 못하며 입이 처져 있는 것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신생아 대부분의 공막은 흰색이고, 눈동자는 6~12개월에 명확해집니다. 결막하 출혈은 분만 동안의 압력 때문에 올 수 있고 2주 이내에 사라집니다. 눈꺼풀의 부종은 진통과 분만동안의 머리와 얼굴에 받았던 압력으로 인하며 수일~수주 내에 가라앉습니다.

비공폐쇄
신생아는 입이 아닌 코를 통해서 숨을 쉬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열려 있는지 확인합니다.

구개파열
입속의 벽이 파열되어 경구개나 코와 연결되어 있는 선천적 기형을 말합니다. 토순(일명 언청이)과 함께 오며 단독발생은 1000명대 1명꼴로 발생하고 여아에게 많습니다. 검사자는 손가락을 입속으로 넣어 직접 촉진하여 확인합니다. 수유시 잘 빨 수 없고, 일부는 다시 코로 통해 배출되기 때문에 약간 구멍을 크게 한 젖꼭지나 구개파열의 결손을 덮는 불쑥 나온 테두리가 있는 특수젖꼭지 등을 사용합니다. 신생아가 기형부위를 자극하지 않도록 팔을 부드럽게 억제해야 합니다. 수술은 신생아의 상태와 외과의사의 경험에 따라 결정되며 6개월에서 5세 사이에 시행합니다. 장기적으로 내과적, 외과적, 치과적 치료와 발음요법이 필요합니다.

토순
외턱뼈와 입, 코속의 융합부전으로 한쪽 또는 양쪽으로 오며 입술에 절흔이 있는 형태로부터 콧속까지 입술이 완전히 분리된 형태 까지 다양합니다. 1000명중 1명꼴로 발생하며 남아에게 많습니다. 수유, 시술 등은 구개파열과 같습니다. 단 토순과 구개파열 두가지를 모두 가지고 있는 신생아는 먼저 토순을 교정합니다. 생후 6주에서 3개월 사이에 실시하며 토순이 치유된 후 구개파열을 교정하게 됩니다.

낮은 귀
만삭아의 귀는 단단하며 출생 후 1~2일 동안은 울혈된 상태일 수 있으며 수일 안에 잘 들을 수 있습니다. 눈과 같은 위치의 귓바퀴, 낮게 위치한 귀는 염색체 또는 신장의 비정상을 의미하므로 그에 따른 처치가 필요하게 됩니다.

치아
생후 5~6개월 발생되는 치아는 드물게 신생아에게서도 발견됩니다. 적당한 시기에 발치해야합니다.

잇몸에 있는 낭
잇몸에 단단한 이의 형태는 아니나 둥글게 볼록 튀어나오는 낭종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별한 치료 는 필요치 않으며 수주 내에 사라집니다.

진주종
잇몸이나, 안쪽으로 작고 하얀 반점이 진주 같이 생겼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수주 안에 없어집니다.

신체검진(배꼽)
● 정상: 2개의 동맥과 1개의 정맥이 정상이며 정맥은 동맥보다 직경이 더 크나 혈관 벽은 얇습니다. 출생시 제대는 푸르스름한 흰색입니다.
● 비정상: 보통 1개의 동맥과 1개의 정맥이 관찰되는데 신장이나 선천성 기형의 위험이 있으므로 추가의 검사가 필요합니다.

신체검진 (비뇨생식기계)
● 여아
 - 만삭아의 경우 대음순이 소음순을 덮는다.
 - 처녀막이 질로부터 내밀어져 있을 수 있고 수주일 이내 회복된다.
 - 산모의 호르몬 변화로 가성월경(선홍색 질 분비물)이 있을 수 있다.
● 남아
 - 주름진 음낭안에 고환이 있다.

밀폐항문
직장 체온계를 항문에 넣어 개존 여부를 확인합니다. 이를 사정하기위해서는 회음부의 시진과 항문, 직장의 개방 유무에 대한 점검, 태변 배출 유무에 관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빠른 시일 내에 수술을 시행하며 수술 전까지는 혈관을 통해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게 됩니다. 5000명에 1명꼴로 발생하며 남아에게 많고 외과적 치료를 하지 않으면 수일 내에 사망하기도 합니다.

잠복고환
한쪽이나 양쪽 고환이 음낭내로 하강하지 않은 고환을 의미하며 만삭아의 경우 3~4%가 잠복고환을 나타냅니다. 대부분은 생후 1년 이내에 자연적으로 하강합니다. 그렇지 못할 경우는 호르몬 요법이나 외과적 교정으로 5세 전까지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음낭수종
음낭에 수분이 있는 경우로 수일 내에 수분은 자체 흡수가 됩니다.

신체검진(사지)
● 다지증: 손가락이나 발가락의 수가 5를 넘은 것을 말하며 보통 합지증과 같이 나타납니다. 단순히 피부만 일 때는 초기 영아기에 제거하나 뼈가 포함되어 있을 때는 외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한 뼈의 양에 대한 결정을 한 후에 후기 영아기에 제거합니다.
● 합지증: 손, 발가락 사이에 물갈퀴처럼 상호 부착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적당한 시기에 외과적 교정이 필요합니다.

쇄골부위 확인(어깨뼈)
분만시 외상으로 골절될 수 있습니다. 어릴수록 골절의 치유는 빠르므로 정형외과 진찰 후 어깨부위에 붕대로 교정하게 됩니다.

만곡족
태내 위치 이상으로 발이 정상적인 모양으로 형성되지 못한것을 말합니다. 가장 흔한 정형외과적 기형으로 출생아 1000명중 1명의 비율로 발생되며 남아에게 많습니다. 보통은 보호자의 발운동으로 교정되며, 심할 경우 석고붕대나 부목, 교정에 필요한 신발을 착용 하게 하며 계속적인 추후관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