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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장병 돌연사 예방수칙

심장병 돌연사 예방수칙 (대한심장학회 제공)

1. 담배를 피지 않는다.

담배를 피는 사람은 피지 않는 사람에 비해 심장마비로 사망할 위험이 훨씬 높다. 그러나 담배를 끊으면 처음부터 피우지 않았던 사람과 거의 비슷할 정도로 사망률이 감소한다. 또 금연을 하면 자연히 자녀들도 담배를 피우지 않게 되고 간접흡연도 없어진다.

2. 고혈압은 반드시 치료해야 한다.
고혈압은 완치되지는 않지만 조절될 수 있는 병이다. 고혈압이 있는지 모르고 지내거나 치료하지 않으면 심장마비, 뇌졸중, 신부전에 빠질 위험이 높다. 혈압 약을 먹는 것은 물론이고 소금섭취를 줄이고, 체중을 조절하며 일상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금연해야 하겠다.

3. 포화 지방질과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인다.
기름진 육류, 비계, 버터, 전지 분유로된 유가공품에는 포화 지방이 많다. 계란 노른자나 내장, 새우 등도 콜레스테롤이 많아서 혈중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심장마비의 위험도 증가시킨다. 반면에 다중 불포화지방은 콜레스테롤농도를 낮춘다.
이상적인 식이요법은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줄이고, 전체 지방섭취 비율도 줄이며 포화지방 대신 불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을 선택해야 된다.

4. 당뇨병이 있는지 의심해 본다.
당뇨병은 중년기에 가장 잘 발생하는데 특히 과체중인 사람에 많다. 경미할 때는 병이 있는지 모르고 수년동안 지내지만 다른 위험인자가 동반되면 심장마비의 위험이 현저히 증가한다. 당뇨병은 정기적인 검진으로 일찍 발견하여 조절하면 거의 모두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

5.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
걷기, 뛰기, 에어로빅,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사람은 운동을 하지 않고 비 활동적인 사람에 비해 심장마비의 위험이 훨씬 적다고 알려져 있다. 1주일에 적어도 3~4회 이상 약간 숨이 찰 정도로 운동을 해야하며 운동 전에 의사의 진찰이 필요하다.

6. 스트레스와 과로를 피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한다.

7. 정기 검진을 받는다. 정기적인 검진은 심장병, 뇌졸중등의 원인이 되는 질병상태를 사전에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만일 가족 중에 중년기나 그 이전에 심장병으로 돌아가신 분이 계시다면 당신도 그럴 가능성이 있다. 심장병이 유전되는 것은 아니지만, 검진을 하면서 당신의 생활습관을 바꾸면 심장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