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눈꺼풀 처짐

소아에서부터 성인, 노인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범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눈꺼풀에는 눈을 뜨게 하는 근육과 눈을 감게 하는 근육이 있는데 이 중에서 눈을 뜨게 하는 근육(안검 거근)에 문제가 있거나 이 근육을 지배하는 신경에 문제가 있을 때 일반적으로 눈을 뜨게 할 수 없으므로 눈꺼풀이 처지게 됩니다.

원인
소아에서 나타나는 눈꺼풀 처짐은 대부분 선천성인 경우가 많고, 이때의 눈꺼풀 올림근은 신경지배 이상과 상관없는 발달애를 보이며 조직학적으로는 가로무늬근 섬유가 부족한 근육퇴행위축의 한 형태로 나타난다.
성인에서 나타나는 눈꺼풀 처짐증은 크게 두가지로 노인성 변화로 인해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근육의 힘이 약해져 있는 경우와 눈 자체의 이상이 아니라 중증근 무력증이라는 질병에 의해 눈꺼풀이 처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증상
소아에서의 눈꺼풀 처짐은 미용적 문제 뿐만아니라 처져있는 눈꺼풀이 동공을 가리게 되고 시력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시력 발달에 중요한 시기인 10세 이전 눈꺼풀 처짐으로 인해 약시 등의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어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
눈꺼풀 자체 근육의 약화로 인한 경우에는 흉선의 제거 및 약물요법으로 눈꺼풀을 정상으로 회복시킬 수 있으며 원인을 구별하기 위해서는 약제를 주사함으로써 쉽게 구별할 수 있겠습니다. 소아의 눈꺼풀 처짐은 이 근육이 정상근육이 아니라 지방조직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근육의 역할을 하지 못하므로 처지게 되는 것으로, 이런 경우에 가장 큰 문제점은 처져있는 눈꺼풀로 인해 동공이 가려지기 때문에 시력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시력검사를 실시해서 시력저하가 발생할 가능성이 없다면 수술시기는 학교에 들어가기 전인 4~6세 경에 실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러나 시력저하의 위험성이 있다면 나이에 관계없이 바로 수술하는 것이 시력보존을 위해 좋으며, 수술방법은 일반적으로 눈꺼풀이 쳐져 있는 정도와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근육의 힘의 정도에 따라서 수술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에 이러한 것들을 정확하게 측정하여 적절한 수술방법을 선택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