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돌발성 난청

뚜렷한 원인없이 갑자기 일어나는 중등도 내지 고도의 감각신경성 난청을 돌발성 난청이라고 하며, 임상증세로는 환자들은 전화음이 갑자기 줄어든 것을 알게 되는 것처럼 청력의 감소가 빠른 기간내 발생하고 이와 동반되어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명과 어지러움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돌발성 난청은 응급으로 치료를 요한다는데?
돌발성 난청의 경우 치료결과들을 보면 청력 감소를 알게 된 때부터 일주일 이내에 치료를 시작한 경우와 치료시기를 늦춘 경우를 비교해 보았을 때 치료결과에 유의한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비인후과에서는 돌발성 난청을 내과적 응급으로 보고 즉각적 치료를 권하고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의 원인은 무엇인지요?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것이 돌발성 난청이며 아마도 내이의 혈류의 장애가 알 수 없는 원인에 의해 갑자기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발생 전에 바이러스성 상기도 감염이나 무리한 일, 스트레스, 당뇨 등 기존의 질환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요?
돌발성 난청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병리학적인 최종상태는 국소의 순환장애로 인해 산소부족과, 그로 인한 대사장애로 보이며 치료는 혈류장애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대개 입원하여 안정을 취하면서 부신피질 호르몬제, 혈관 확장 및 혈류 개선제, 비타민, 대사개선제, 진정제 등의 병용요법을 시행합니다. 이외에도 복합산소 흡입요법과 성상신경절 차단과 같은 치료를 시도합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며 치료시 경과는 어떻게 되는지요?
자연치유되는 경우는 알려져 있지만 발생시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한 환자에서 치료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의 결과는 대개 1/3에서 완전한 회복을 보이며 1/3은 발생시보다 청력이 개선되지만 정상으로 회복되지는 못하며 1/3이하에서 치료에 큰 반응을 보이지는 않습니다.

돌발성 난청으로 한쪽이 들리지 않으면 다른 쪽에서 발생하지는 않는지요?
대개 돌발성 난청은 일측에 발생하며 재발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상이었던 사람에게서 돌발성 난청이 발생할 가능성과 일측에서 돌발성 난청이 있던 사람에게서 새로 발생할 가능성은 같은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이 다른 질환과 동반되어 나타난 것은 아닌지?
돌발성 난청과 같이 갑작스런 청력의 감소를 나타내는 질환 중에 1~2% 정도에서 청신경종양이 있을 수 있는데 이 질환은 빠른 시간에 발견하여 수술을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자기공명영상(MRI)촬영을 통해 진단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