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두드러기

두드러기란, 알레르기 면역 반응이나 다른 원인에 의해 피부의 상층부에서 부종이 발생하여 피부가 붉게 부어오른 상태를 말하며, ‘담마진’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두드러기가 6주 이상 반복 또는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만성 두드러기라고 하고, 온열, 한랭 또는 압박과 같은 물리적 자극이 가해진 부위에만 두드러기가 나타나는 경우를 물리적 두드러기라고 합니다. 

증상
피부에 붉은색을 띤 부종이 다양한 모양으로 국소적 또는 전신적으로 나타나는데 주위의 정상적인 피부와 경계가 분명하며 심한 가려움증이 동반됩니다. 그러나 혈관 부종은 두드러기보다 부어오르는 정도가 심하며, 주로 얼굴, 상부 기도, 위장관 점막 또는 주로 사지에 나타나는데 가려움증은 거의 없습니다. 두드러기와 혈관 부종은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
알레르기 반응과 같은 면역 반응이나 비면역 반응에 의해 피부의 상부 진피층에 있는 모세혈관이 확장되고, 혈관 투과성이 증가하여 피부가 붉게 부어오릅니다. 그러나 피부의 심층부 피하 조직에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경우를 혈관 부종이라고 합니다.
두드러기는 식품이나 약물 등에 의한 알레르기, 바이러스나 기생충 감염, 물리적 자극(온열, 한랭 등), 전신성 질환(교원성 질환, 갑상선 기능 항진 등)이 있을 경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성 두드러기의 원인을 알 수 있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진단
자세한 병력을 청취하여 두드러기의 의심이 되는 원인을 찾아내어 이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 진단합니다. 만일 알레르기에 의한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이에 대한 검사를 실시합니다. 그리고 물리적 두드러기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이들 자극을 피부에 직접 가한 뒤에 증상을 확인하는 유발 검사를 실시합니다. 이외에 필요에 따라 특정한 혈액 검사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경과 및 예후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두드러기는 치료에 잘 반응하여 며칠 내에 소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만성인 경우에는 치료에도 불구하고 여러 해 동안 지속될 수 있지만, 결국에는 없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합병증
특별한 합병증은 없으나, 한랭성 알레르기가 전신적으로 심하게 일어나는 경우와 선천성 혈관 부종이 있는 경우에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밖의 두드러기는 예후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
두드러기의 원인이 되는 요인을 피하도록 하고,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항히스타민제를 투여합니다. 그리고 혈관 부종이 있는 경우에는 아드레날린성 제제를 투여합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스트로이드 제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예방법
두드러기를 일으키는 요인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두드러기의 요인을 알 수 없지만,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경우는 항히스타민제를 예방 목적으로 투여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