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루푸스

전신홍반루푸스(루푸스)는 자가면역질환이다. 바이러스나 세균과 싸워 우리 몸을 지키는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병으로, 면역세포들이 부적절하게 자기 몸을 공격해서 조직이나 장기에 염증반응을 일으키고 심하면 장기들을 손상시키는 병이다. 루푸스는 주로 여성에서 발생하는데 특히 가임기 여성이 발생 빈도가 높다. 하지만 어린 여자나 사춘기여성에게도 발병하기도 하고 남성도 발병한다.

루푸스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유전자가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누가 병에 걸릴지는 유전자만으로 결정되지 않는다. 유전 요인에 다른 많은 요인들, 즉 환경, 감염, 특정 약물들이 루푸스 발생과 연관이 있다.

루푸스가 발병되면 신체의 거의 모든 부위에 손상이 올 수 있다. 피부, 관절, 콩팥에 비교적 높은 빈도로 발병하며, 심장, 혈관, 허파, 뇌 등에도 손상이 오기도 한다.
피부 홍반만 발생하는 경한 경우도 있지만 신부전, 심막염, 뇌손상으로 뇌졸중이 발생하기도 한다.

루푸스의 증상은 우리 몸의 모든 장기가 손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장기가 손상을 받느냐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하지만 비교적 흔한 증상을 몇 가지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1. 피로감
2. 발열(38℃ 이상)
3. 관절통,관절부기(손,손목,무릎 등)
4. 근육통
5. 탈모
6. 피부발진(특히 얼굴의 나비모양발진)
7. 입이나 코에 통증 없는 궤양
8. 광선민감도증가


진단

진단은 이러한 증상만 가지고 할 수는 없으며, 의사가 여러 증상의 변화를 면밀히 추적하고, 철저한 신체검사, 염증반응과 면역계의 활동변화 등을 추적할 수 있는 다양한 혈액검사를 바탕으로 진단이 가능하다. 하지만 진단에 수년 이상 걸리는 경우도 흔하다. 루푸스는 주로 류마티스 전문의에 의해 진단되나 피부과, 신장내과, 심혈관내과, 신경과 의사들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도 흔하다.


치료
루푸스를 완치시키는 방법이나 예방법은 사실 없다. 따라서 루푸스의 치료는 증상마다 다르다. 적절한 휴식이나 운동의 수준을 정하여 병의 활성화를 낮추고, 약물치료를 통해 혈압을 낮추고, 콩팥 손상을 최소화시키며, 병의 비활성화를 지속시키고, 관절통이나 두통 등 통증이 심할 경우 이를 완화시키는 등 루푸스 병의 활성화를 늦추고, 비활성화를 지속시키는 것이 치료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