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류마티스 관절염과 운동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관절염으로는 류마티스성 관절염, 통풍, 신경성 관절염 등의 여러가지 관절염이 있습니다.
류마티스성 관절염이란, 관절의 활막이 감염되어 부으면서 파손되고 다른 관절에까지 퍼지며, 상태가 진행됨에 따라 골, 연골 조직에까지 감염이 확대되어 심한 손상을 일으키는 만성적 질환입니다. 발생원인은 우리 몸을 지켜주는 면역계가 알 수 없는 이유로 자신의 관절이나 몸의 일부를 공격하여 관절염의 증상을 일으키거나 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유전적 소인 등이 원인으로 생각되지만 아직 확실히 밝혀져 있지는 않습니다.

증상
쉽게 피곤하고 손가락, 손목, 팔꿈치, 어깨, 발가락, 발목, 무릎 등이 쑤시고 아프며, 붓거나 열이 나고 양쪽 관절이 모두 아픕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관절이 더 아프며 뻣뻣한 증상이 한시간 이상 지속되고 오후가 되면 증상이 다소 가벼워집니다. 그래서 관절이 뻣뻣해지는 것은 질병의 진행 정도를 판별하는 중요한 지표가 됩기도 합니다. 증세의 완화와 악화가 반복되며 질병의 상태가 심한 경우에는 섬유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게 되어 골의 강직 현상과 함께 불구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
완치는 어렵다 하더라도 꾸준히 치료하고 병을 잘 조절하면 통증이나 염증 없이 잘 지낼 수 있습니다. 먼저 휴식을 취함으로써 감염된 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관절의 감염을 촉진시키지 않는 범위에서의 적당한 운동으로 근육의 강도를 유지시키고 관절의 유연성을 증진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보조기구에 의한 기능회복 훈련법도 유용합니다.

수술치료
관절이 파괴되어 변형이 된 경우에 수술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무릎과 사타구니에 있는 고관절에 인공관절을 설치하는 수술이 많이 시행되는데, 첫 번째 제일 중요한 목적은 통증을 없애는데 있고, 둘째로 관절의 기능을 회복시켜 활동이 가능하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성공적으로 시술되면 통증이 완전히 사라지게 되며, 기능도 상당히 회복됩니다. 최근에는 인공관절에 사용되는 재료가 발달하여 관절 수명 10년 이상 유지되므로 해당 전문의들과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에 있는 관절염이 한 관절에만 국한된 경우(특히 무릎)엔 관절막(활액막)을 제거하는 수술도 있습니다.


물리치료
물리치료도 치료의 한 부분으로서 통증을 경감시켜주고 관절의 기능을 최대한 유지시키기 위해 실시합니다. 방법이 매우 다양하여 어느 종류의 물리치료를, 어디에 할 것인가를 재활의학 전문의가 처방을 하여 실시합니다. 그러나 물리치료로서 류마티스 관절염이 치료되는 것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