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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빈혈



빈혈이란, 어지러움증이 있는 사람들은 자신이 빈혈이 있다고 생각하는 일이 많습니다. 물론 빈혈이 있으면 어지러움증이 있을 수 있지만 어지럽다고 해서 꼭 빈혈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혈액 속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혈색소(헤모글로빈)입니다. 이 혈색소가 여자는 12g/dl, 남자는 13g/dl 미만이면 빈혈입니다.

빈혈의 증상은?
● 피로감, 쇠약감, 근무력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피부, 입안의 점막, 입술, 결막, 손바닥, 손톱 등이 창백해집니다.
● 피부의 탄력이 소실되고 모발이 거칠어집니다.
● 가슴이 뛰고 숨가쁜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두통, 어지러움, 귀울림, 눈앞에 점이나 별들이 떠다니는 증상, 집중력의 감퇴, 졸음, 손발의 감각이 이상하고 무딘 느낌, 추위에 대한 과민 반응 등이 있습니다.

빈혈이 생기는 흔한 원인은 ?
빈혈은 원인에 따라 영양성 빈혈과 출혈성 빈혈로 나눠지며 영양성 빈혈은 조혈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단백질, 철분, 비타민 B6, 비타민 B12, 엽산 등의 결핍 등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빈혈의 고위험군
● 월경 과다증이 있는 가임기 여성 (철분)
● 철분 요구량이 많은 임신 또는 수유중인 여성 (철분)
● 성장 속도가 빠른 유아, 소아, 청소년 (철분)
● 영양 섭취가 적절하지 않은 사람 (철분)
● 위절제술을 받은 사람 (비타민 B12)
● 알코올 중독 (비타민 B12, 엽산)
● 노인 (비타민 B12)
● 채식주의자 (비타민 B12) 

빈혈을 예방하는 식사요법은?
● 규칙적인 세끼 식사로 충분한 영양을 섭취합니다.
● 혈액을 만드는데 중요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 철분 함유식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간, 콩팥, 고기, 달걀노른자, 콩, 채소 등)
● 정상적인 혈액조성에 필요한 엽산, 비타민C, 비타민 B12가 많이 함유된 식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 철분 흡수를 저해하는 요인은 피합니다. (녹차, 커피, 홍차 삼가)
● 외식시에는 여러 가지 식품이 골고루 배합된 음식을 선택합니다.
● 가공식품은 영양소 섭취의 불균형을 초래하므로 섭취를 줄입니다.
● 철분 보충제의 복용시 철이 장운동을 억제하여 변비가 생길 수 있으므로 섬유소가 많은 야채나 해조류를 충분히 섭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