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복강경 질 자궁 적출술

자궁 적출술이란 외과적 수술을 통해 자궁을 제거하는 것으로, 이는 비정상적인 자궁의 상태에 있는 환자에서 진단과 치료의 목적으로 시행하는 수술방법입니다. 자궁근종, 만성골반염증, 심한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의 병변 등에 의하여 자궁 출혈이나 통증이 동반된 경우 적응이 되며 자궁암이나 난소암과 같은 악성종양의 경우에도 행해집니다.

자궁 적출술의 종류

1. 복부 절개를 통한 자궁 적출술
하복부에 큰 절개를 하고 자궁을 적출하는 수술로, 이는 생식 기관에 관련된 질환이나 매우 큰 자궁근종이나 자궁 및 부속기의 악성소견이 있을 때 행해집니다.

2. 질을 통한 자궁 적출술
연령이 많아지면 자궁을 지탱하는 주위 조직들이 늘어나는데 이 경우 자궁이 골반 아래쪽으로 치우치면 질 적출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질을 절개하고 자궁만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자궁의 크기가 작아야 하며 심한 유착이 없어야 하고 난소는 제거할 필요가 없으며 응급이 아닌 경우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한 유착이 있는 자궁내막증이나 과거 수술의 경험이 있던 경우, 자궁이 너무 커서 질을 통한 절제가 어려운 경우가 있어 제한이 따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복강경을 통한 질 자궁 적출술
원어로는 Laparoscopic Assisted Vaginal Hysterectomy라고 하며 약자로 LAVH라고도 합니다. 복강경과 기타 몇 개의 작은 절개를 통해 수술하는 방법으로, 시술자의 손을 직접 복강내에 넣지 않고 특수 기구를 사용해서 자궁, 관, 난소 등을 분리한 후 질을 통해 제거하는 수술 기법입니다.


복강경 질 자궁 적출술의 장점
● 정상생활로 빨리 돌아갈 수 있습니다. 조직에 상처와 충격이 적어 빠른 회복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입원기간이 짧습니다. 복부나 질을 통한 자궁 적출술의 경우 입원기간은 대략 일주일, 회복기간은 4~6주인데 비해, 복강경 질 자궁 적출술은 2~3일의 입원으로 1~2주면 회복이 가능합니다.
● 수술후 고통이 줄어듭니다. 복부절개를 한 경우 많은 조직이 상처를 받게 되며, 대부분의 복강조직을 외부로 노출시키지만 복강경 질 자궁 적출술은 최소한의 절개로 시술에 필요한 부위만 노출하여 통증이 적습니다.
● 혈액 손실이 적습니다. 많은 절개를 하는 경우보다 혈관의 파손이 적을 뿐만 아니라 수혈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감소합니다.
● 상처의 크기와 흉터가 작습니다. 복강경이나 비디오 시스템, 전기 소작 혹은 레이저 등의 첨단 기구를 이용하여 상처를 적게 내고도 수술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