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불규칙 생리

생리주기가 불규칙하거나 생리 주기 사이에 팬티에 묻는 정도의 출혈(점상 출혈)이 있는 것을 말합니다. 대게 생리주기의 간격이나 생리기간, 생리양은 일정하며, 처음에는 에스트로겐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자궁내막이 증식되고 이어 배란이 일어나며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내막의 증식이 멈추고 분화가 일어나다가 임신이 안되면 프로게스테론 분비가 줄어들면서 생리가 나오게 됩니다. 이런 과정 중에 이상이 있을 때 생리가 불규칙해지는 것입니다.

원인
가장 흔한 원인은 스트레스에 의한 것입니다. 일상생활의 사소한 것일 수도 있고 이혼같이 커다란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몸에서 프로게스테론 분비를 중단시켜서 배란이나 월경이 일어나지 않게 됩니다. 그 외의 원인으로는 폐경이 가까워 올 때, 체중이 너무 빨리 늘거나 너무 빨리 빠졌을 때, 영양 섭취에 문제가 있을 때, 감염, 자궁용종, 자궁근종, 자궁암, 자궁의 구조적 이상 등 질병이 있을 때를 들 수 있습니다.
점상 출혈의 경우는 대부분 배란과 관련이 있으며 거의 해가 없습니다. 또 배란이 없어도 자궁내막이 과도하게 자라서 탈락하면서 점상 출혈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증상
성교 후나 생리주기 중간에 출혈하는 경우, 10일 이상 생리하거나 너무 출혈량이 많은 경우, 생리 주기가 7일 이상 차이가 나거나 2회 이상 생리를 하지 않을 때, 생리가 불규칙하면서 열이 동반될 때, 흔히 먹는 진통제로 생리통이 좋아지지 않을 때와 같은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의사를 찾아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치료
대부분 큰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지만 원인을 찾아서 치료하는 게 중요합니다. 20~40세 사이이고 부정출혈이 3개월 이상 지속되면 프로게스테론 제제를 약 3개월간 복용하면 약이 배란시 나오는 프로게스테론과 같이 작용해서 정상화 될 수가 있습니다.
통증이나 열과 동반되면 감염일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해서 항생제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채식만 하면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아져서 불규칙 생리가 나타날 수 있는데 병원 가서 에스트로겐 농도 측정해보고 식단을 변경하거나 에스트로겐 보충을 해야 합니다.
용종이나 자궁근종이 있다면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