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소아 뇌전증과 학교생활

아이가 학교에서 얻는 경험은 그의 장래 발전에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로서 여러분은 아이에게 좀 더 좋은 학교 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매 학년이 시작되기 전에 여러분은 아이의 담임선생님을 만나서 경련이 아이에게 어떻게 나타나며, 그때 무엇을 해 줄 것인가에 대해서 함께 의논하는 시간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선생님들은 흔히 아이가 경련 도중에 다치지나 않을까, 또는 선생님의 직무 소홀로 경련을 일으키게 하는 원인이 되지 않을까 걱정을 합니다.
가끔 학교는 경련이 완전히 조절되지 않은 아이의 입학을 꺼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일은 법에 없으며 아이의 입학 허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한편, 어떤 학교에서는 입학은 시키되 특수교육반에 넣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가 간질 이외에 어떤 학습 장애나 지능 장애가 있다면 그러한 조치는 적절한 것이지만, 여러분의 생각이 그렇지 않고 정규 학급에서 배우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되면 학급을 옮겨 주도록 요구할 수 있으며 아이에게 가장 적절한 교육 방법의 설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경련이 매우 잘 조절되고 있을 경우에, 흔히 부모는 학교에 전혀 말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이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경련이 일어난다면 학교에서 대소동이 일어날 뿐 아니라, 아이 자신이 간질을 숨기고 부끄러워해야 되는 것으로 여기게 됩니다. 그것을 여러분은 원치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뇌전증이 아이의 학업 능력에 얼마나 영향을 줄 것인가?
다행히 뇌전증 환아의 대부분은 간질이 없는 아이의 학업 능력과 같은 정도의 능력을 보입니다. 그러나 학업 능력에 영향을 주는 몇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그런 것들이 조기에 발견되면, 그 영향을 감소시키는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아이가 첫 발작이 있은 이후로 지능이나 신체 능력에 많은 장애가 있는 것처럼 보이면, 담당 의사에게 말하여 특수검사를 받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때로는 예기치 못했던 청력이나 지각장애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우리가 감각을 통해서 얻어지는 정보를 통합하고 해석하는 계통에 장애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특수교육이 도움이 됩니다.
만약 어린이가 학교에서 소발작(수초간의 의식 상실)을 일으킨 경우, 선생님의 이야기 중 일부를 놓칠 수가 있는데 그렇게 되면 당연히 학습장애가 생깁니다. 그러나 선생님이 이것을 잘 알고 있다면 아이의 이해 여부를 알아보는 방법을 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간질이 여러분에게 충격적이라면 아이에게는 더 큰 충격이 된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발작의 경험, 항경련제의 장기간 복용, 진찰이나 특수검사를 위해 병원을 방문하는 것에 대한 긴장감 등은 위에 열거한 문제점들이 전혀 없는 경우에도 아이의 발육을 일시적으로 퇴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는 학교에서 불안해하고 주의를 집중하기가 어렵게 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발작이 또 일어날까 걱정을 하게 됩니다. 다른 아이들로부터 놀림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조만간에 이같은 장애는 감소시켜야 하며 아이가 극복할 수 있도록 특수한 도움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간혹 부모들은 아이가 간질이라는 이유로 대학이나 전문 직업인이 되는 것 등의 희망을 포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어린이들이 간질을 가지고도 학교수업을 잘 받고, 나중에 성장하여 각기 다른 많은 분야에서 전문인이 된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부모는 자기 아이가 간질이라는 것 때문에 능력이 없다고 여기는데 반하여, 어떤 부모들은 자기들의 기대를 조금도 변화시키려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태도는 모두 잘못입니다. 이것은 아이가 공부하는 중에, 긴장을 받고 일시적인 좌절이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무시한 것입니다. 그것은 또한 아이가 도달할 수 없는 목표를 설정하여 아이로 하여금 실패감과 좌절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부모들의 현실적이고도 적절한 “일이 되어가는 것을 지켜보자” 하는 식의 태도가 아마도 아이에게는 가장 용기를 북돋아주는 것이 될 것입니다. 아이가 성취한 경우에는 반드시 상을 주고 최선을 다하도록 격려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아이에게 압력을 가하여 불안해하고 실패할까 두려워하는 생각을 갖도록 해서는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