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인공 고관절

 

고관절이란?
고관절은 공과 같이 생긴 대퇴골의 골두와 이 공 부분을 감싸고 있는 소켓 모양의 골반골인 비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표면은 부드러운 연골로 덮여 있고, 이 연골은 쿠션의 기능을 하여 관절에 주어지는 압력 또는 힘을 완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관절막의 내면은 관절액을 분비하는 활액막으로 덮여 있으며 근육과 힘줄들에 의해 둘러싸여  있습니다. 그러나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외상에 의한 관절염,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감염 등은 고관절의 연골을 녹여 없애 버립니다. 연골이 녹으면 관절의 표면이 거칠어지고 뼈가 노출되어 서로 마찰이 되면서 심한 통증과 운동 제한이 일어납니다.

인공고관절술이란?
관절 치환술, 관절 대치술 또는 인공관절성형술이라고도 하며  원래의 관절을 인조 금속과 플라스틱 또는 자기(ceramic)등으로 바꾸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수술은 뼈의 끝에 남아 있는 연골 부분을 잘라내고, 그 대신 그 모양과 비슷한 인공 골두와 비구를 삽입하여, 두 부위가 마찰력이 가장 약하도록 한 상태에서 관절 운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수술입니다. 이러한 수술을 통하여 수술전의 통증을 제거하고 제한되었던 관절의 운동 범위를 증가시켜 수술 이전보다도 훨씬 더 편안한 관절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수술 후 몇 가지의 유의점을 인식하면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회복 단계 및 유의사항
다리를 벌리고 있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인공고관절 수술 후 치유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수술후 1주~2주 정도에 회복단계를 보아 퇴원이 가능하며 수술 2주째에 실밥을 제거합니다.

운동 과정
① 수술 후 첫날부터 바로 운동을 시작하십시오.
② 하지 근력 운동은 혈액 순환 및 근력강화에 도움을 주는 운동으로 1시간동안 5회씩 양쪽 다리를 함께 운동하십시오.
③ 수술 2~3일이 경과한 후, 하지에 근력이 생기면 물리 치료실에서 서있는 연습을 하고, 설 수 있을 때부터 걷기 연습을 시작하십시오.
④ 보행기부터 시작하여 목발을 사용하여 걷습니다.
⑤ 목발은 수술 후 6주간은 반드시 사용하여야 합니다. 6주가 지난 후에는 지팡이를 수술 부위의 반대쪽에 사용합니다.


보행기 사용시 앉는 법


일상생활시의 자세

고관절수술 후에는 수술 직후부터 탈구 방지를 위한 자세들을 습관화하고 실천하십시오. 가능하면 침대, 의자, 식탁 등을 이용하는 생활환경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 누워 있을 때 - 다리 사이에 베개를 넣어 다리를 벌리고 누우십시오.
● 의자에 앉을 때 - 다리를 벌리고 상체를 약간 앞으로 하여 앉으십시오.
● 무릎높이보다 낮은 의자에 앉지 말고 다리를 꼬아 앉지 마십시오.
● 서있을 때 - 수술한 다리의 방향이 항상 바깥으로 향하도록 하십시오.
● 걸을 때 - 다리가 꼬이지 않도록 주의하여 걸으십시오.
● 화장실에서 - 엉덩이를 앞으로 당겨 앉고 상체를 70도 정도 일으킨 자세를 유지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