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안면비대칭

 

말그대로 얼굴 특히 얼굴뼈의 좌우 균형이 맞지 않거나 대칭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사실 얼굴 좌우가 완전히 똑 같은 사람은 거의 없지만 그 정도가 눈에 띄게 심한 경우 안면 비대칭을 진단하게 되는데 얼굴의 중심선이 3mm 이상 틀어져 있거나 양쪽의 높이 차이가 3mm 이상인 경우 비대칭이 눈에 띄게 되므로 미용적으로 치료가 필요하고 치아의 부정교합이 있어서 기능적으로 문제가 되는 경우에도 치료가 필요합니다.

안면비대칭을 가진 사람들은?
과거에는 약간의 안면 비대칭이 있는 사람들은 그냥 지내거나 외모의 불이익을 감수하고 살아왔습니다. 실제로 씹는 기능이나 자세 때문에 불편하더라도 특별하게 교정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별로 없는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외모에 관심이 많아 지고, 수술적 교정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는 사람들이 증가하였으며, 사회 활동과 교류의 증가와 함께 안면비대칭의 치료에 대한 의학의 발달 등으로 안면 비대칭을 교정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안면비대칭의 자가진단
● 양쪽 턱선의 모양이 다르다.
● 얼굴의 중심선이 맞지 않는다.-코끝, 인중의 위치, 턱끝의 중심선이 맞지 않는다.
● 얼굴이 C자 모양으로 휘어져 있다.
● 양쪽 입의 높이가 다르다.
● 성장에 따라 얼굴의 비대칭이 점점 심해진다. 
● 웃을 때 웃는 모습이 비대칭이다.
● 광대뼈의 크기와 위치가 다르다.
● 양쪽 눈의 높이가 다르다.
● 앞이빨의 중심선이 맞지 않는다.
● 선천적인 경우나 어린 시기에 부모가 발견하게 된다.
● 머리 모양이 비대칭인 경우에 똑바로 누워서 자면 벼개가 돌아가거나 이마가 짱구다.
● 양쪽 눈의 크기가 다르다.
● 입이 한쪽으로 돌아가거나 입의 크기가 다르다.
● 사춘기 이후에 성장이 활발해 지면서 얼굴이 삐뚤어진 것을 처음 발견하게 된다. 

수술방법
1. 양악수술
아래턱의 절골술과 더불어 윗니로부터 코 밑부분까지의 위턱부분을 절골하는 Le Fort I 절골술을 함께 시행하는 경우를 양악수술이라고 합니다. 뼈성장이 끝난 18세 이후에 턱의 비대칭이 있을 경우 양악 수술을 통한 교정이 기본이 됩니다. 삐뚤어진 상악과 하악의 중심선을 맞추어 주고 양쪽 얼굴의 길이를 같게 해 주어 양쪽 입의 높이를 같게 해 주고 턱선까지 대칭으로 맞추어 주게 됩니다.

2. 안면윤곽술과 턱끝성형술
치아 교합이 정상이고 턱뼈 자체의 크기와 움직임은 대칭이지만 턱끝의 비대칭이나 광대뼈, 사각턱의 발달이 다른 경우 안면윤곽 술을 통해 비교적 간단하게 교정이 가능합니다.

3. 연부조직의 비대칭(볼살, 피부의 비대칭)
지방이식을 통해 교정하게 되는데 안면 비대칭이 심하지 않은 경우 지방이식만으로도 좋은 효과를 얻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게의 경우 얼굴 뼈 수술 후 좀더 미세한 교정을 위해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심선의 비대칭과 함께 코가 휜 경우에는 안면비대칭 수술후에 코성형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