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임플란트와 브릿지의 차이점

 

1. 브릿지
치아를 빼내어 이가 없을 경우에, 빼낸 치아의 주변에 있는 두 개 이상의 치아를 기둥 삼아 다리를 놓듯이 연결합니다. 즉, 이가 없는 부위 양측치아의 머리를 씌워서, 공간에 떠있는 인공치아를 만들어 연결해 주는데, 이를 브릿지라 합니다.

장점 
① 진료기간이 짧습니다. 보통 3~7일
② 진료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단점
① 인접 치아를 깎아 내어야 합니다. 제작 당시 적합도가 떨어지거나 향후 관리가 잘 안되면 자연치아에 또 충치나 잇몸이 나빠져서 예후가 좋지 않게 됩니다.
② 인접치아에 1.5배의 힘을 가하게 됩니다. 하나가 빠졌을 때 양옆 2개를 깎고 3개를 만드니까요. 따라서 잇몸이 나쁜 경우에는 브릿지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③ 일정기간 후(평균 7~8년) 브릿지를 다시 새로이 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정기검진 후 탈이 없으면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임플란트
임플란트란 치아가 빠진 부분에 특수금속(주로 타이타늄이나 타이타늄합금)으로 만들어진 인공치근을 턱뼈에 이식하여 뼈와 엉겨붙게 하여 고정시킨 후 이것을 이용하여 이를 해 넣음으로 본래 자신의 치아와 같은 감각이나 십는 기능으로 생활할 수 있게 하는 시술방법을 말합니다.

장점 
① 주위 치아를 깎거나 하는 손상이 없습니다.
② 빠진 치아를 독립적으로 수복해줘서 역학적으로도 주위 치아에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③ 자연치아처럼 잇몸 관리만 잘 된다면 반영구적입니다.
④ 치관 부분이 깨지거나 해서 보수가 필요하다면 뿌리부분을 다시 수술할 필요없이 치관 부분만 새로이 만들어서 연결하면 됩니다.

단점
① 진료비가 상대적으로 비쌉니다.
② 치료기간이 깁니다. 하지만 뼈 상태만 좋으면 심고 나서 즉시 기능도 가능합니다.
③ 수술에 대한 두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는 이를 빼는 것 보다 아프지 않습니다.
④ 뼈의 상태에 따라 부가적으로 뼈 이식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3. 임플란트 골 이식술

임플란트는 뼈에 식립이 되어 기능을 하게 됩니다. 치아를 뽑고 오래 시간이 경과되거나, 심한 염증이 있는 경우 타고난 뼈의 양이 적은 경우, 그리고 앞니 부위와 같이 높은 심미성이 필요한 경우에서는 뼈를 이식해서 충분한 양의 뼈를 만들어야, 나중에 임플란트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자연치아와 유사한 모양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