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기능성 위장장애

여러가지 위장 증상이 있지만 소화기질환 검사상 정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검사상 정상이라는 것은 염증이나 감염, 종양 같은 구조적 이상이 없다는 것을 의미할 뿐, 아무런 이상이 없다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능성 위장장애의 증상으로는 소화불량, 속쓰림, 더부룩함, 식후 상복부나 명치불쾌감, 아침에 일어난 후 명치 부위 통증, 식도 이물감, 구역질 등의 다양한 소화기 증상 이외에 두통, 현기증, 빈뇨, 식사 후 호흡곤란, 전신 무력감 같은 전신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주로 만성적이고 재발하는 경우가 많고 증상만으로는 다른 질환과 구별되지 않습니다. 

기능성 위장장애의 원인은?

기능성 위장장애의 분명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으나 소화기관의 운동기능의 장애에 기인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내장의 과민반응에 의해 증상이 나타난다는 주장도 있고 스트레스에 반응하여 증상이 생기는 경우도 많아 기능성 위장장애를 신경성 위장병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그 외 음식이나 약물, 알레르기 등에 의해 증상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증상을 호전시키려면?


1. 규칙적인 식사습관을 유지합니다.
불규칙한 식사, 아침식사를 거르는 것이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밤에는 위산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밤늦게 식사를 하고 곧바로 잠자리에 드는 것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부득이 밤에 식사를 해야하는 경우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조금만 먹도록 하고 식사후 2시간 뒤 잠자리에 들도록 합니다. 절대 과식하지 말고 증상이 심할 때는 소량씩 자주 식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부드러운 음식,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고 조미료의 사용은 가능한 자제합니다.

3. 평소 소화가 안되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합니다.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하고 평소 소화가 안되거나 속쓰림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음식(예, 너무 찬 음식, 뜨겁거나 매운 음식, 겨자, 후추, 생마늘,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음식은 꼭꼭 씹어 먹고 천천히 드십시오.
음식은 꼭꼭 씹어 먹어야 하며 음식을 먹을 때 물이나 국에 말아 먹으면 씹지 않고도 음식이 넘어가기 때문에 위장이 할 일이 많아져 위산분비가 증가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기호식품이 증상을 악화시키는 경우 피합니다.
장기적으로 커피나 홍차 등의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 과도한 음주나 흡연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위장 질환의 원인이 되는 약물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피린 같은 진통소염제는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위궤양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7. 과중한 스트레스를 피합니다.
특히, 직장인의 경우 정신적인 긴장이나 과중한 업무에서 오는 피로가 원인인 경우가 많아 충분한 휴식과 여가 활동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8. 적당한 운동은 위장 기능을 돕습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될 경우 약물 복용으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으니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하지만 약물은 증상을 완화시켜 줄 뿐이어서 증상이 없을 경우에는 장기간 복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 미리 약물을 복용한다고 해서 증상이 예방되는 것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