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치아교정 왜 필요한가?



교정치료는 왜 필요한가?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주걱턱이나 빈약한 턱 등의 턱뼈의 기형과 덧니, 뻐드렁니 등으로 인한 치아의 기형 등은 치아들의 부적절한 교합으로 인하여 턱 기능 이상, 소화 장애, 충치 등 여러가지 기능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외모에 대한 열등감으로 인하여 원만한 대인관계에 나쁜 영향을 미쳐서 성격장애 등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부정교합과 원인
부정교합은 치아배열 이상으로 인한 교합장애 뿐만 아니라 윗턱과 아래턱간의 형태 부조화나 위치 이상으로 인한 안면기형과 턱 관절 이상 및 안면근육과 저작근육의 기능 이상을 포함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유전과 같은 선천적 요인과 습관이나 환경 등의 후천적 요인들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정교합의 치료
부정교합의 치료는 그 상태에 따라 치료 기간이나 치료 시기 및 난이도에 차이가 심합니다. 일반적으로 안면 형태가 양호하고 치아 배열에만 문제가 있는 경우, 약 18개월 정도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환자가 성인의 나이, 부정교합의 정도에 따라 치료기간은 더 연장될 수도, 혹은 더 단축될 수도 있습니다.
뻐드렁니로 불리워지는 상악전돌증이나 주걱턱이라고 불리워지는 하악전돌증의 경우는 골격성 부정교합으로 대체로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부터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성장이 끝난 후의 골격성 부조화를 동반하는 부정교합의 경우는 악교정 수술과 함께 교정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일 때도 있습니다.
교정치료는 무엇보다 교정 전문의에 의한 정확한 진단과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계획이 중요합니다.

치아교정 진료과목
● 소아 교정 / 성인 교정
● 투명한 교정장치를 이용한 심미 교정
● 안쪽으로 해서 전혀 보이지 않는 설측 교정
● 보철 치료를 위한 교정
● 악안면 기형 교정 : 구순열 파열(언청이), 주걱턱 등

교정치료의 종류
1. 비밀교정
안보이게 하는 교정이라고 해서 설측교정 혹은 비밀교정이라고 합니다. 과거에는 교정치료가 어린아이들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었지만 요즈음에는 사회적 활동이 활발한 성인 층에서도 교정치료를 받기 원하는 성인 환자의 수가 급속하게 늘고 있습니다. 누가 보아도 예쁘고 상큼한 미소를 지을 수 있다면 그 사람의 첫 인상은 무척 매력적으로 느껴질 것입니다. 그러나 사회생활을 많이 하는 성인의 경우 겉으로 드러나는 장치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교정치료를 주저하게 됩니다.
설측교정 장치는 전혀 보이지 않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모르는 사이에 치열을 바르게 하고 얼굴 모양을 아름답게 할 수 있습니다.

2. 덧니교정
덧니의 원인은 유치충치의 방치, 치아 크기, 턱뼈 크기의 부조화, 뼈속의 질환, 유전 등 여러가지입니다. 이중에 가장 흔한 원인은 어릴 때 유치의 충치를 방치하는 경우입니다. 이것은 특히 유치 중에 어금니의 충치를 방치한 경우에 잘 나타납니다. 유치의 중요한 기능 중에 하나가 영구치가 나올 자리를 확보하고 있다가 영구치가 나올 때 그 자리를 물려주어서 영구치가 자기자리를 잡도록 하는 것인데, 유치의 충치를 방치하게 되면 충치가 생긴 부위로 뒤쪽의 치아들이 밀려들어와서 나중에 영구치가 나올 때는 자기자리를 못 찾고 엉뚱한 곳으로 나오게 됩니다.
두번째로 많은 원인은 치아크기와 턱뼈크기의 부조화입니다. 사람은 현대인으로 오면서 턱뼈크기가 점점 작아지고 있습니다. 턱뼈크기는 작아지고 치아크기는 큰 변화가 없기 때문에 덧니의 발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물론 치아의 전체 갯수가 줄어들고 있지만 그 속도가 그다지 빠르지 않아서 당분간 덧니의 발생율은 줄어들지 않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덧니를 바로잡기 위해선 공간이 필요한데 덧니를 위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기능이 적은 치아를 발치하거나 치아치아 사이를 사포같은 것으로 갈아내게 됩니다. 과거에는 이두가지 방법이 모두 사용되었지만 요즈음은 몇개 치아를 발치하는 방법을 더 선호합니다. 왜냐하면 치아를 발치하게 되면 돌출된 입이 안으로 들어가는 부수적인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덧니교정시기는 덧니의 심각도에 따라 다릅니다. 젓니가 심하지 않다면 초등학교때 시작하나 성인이되어서 시작하나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나 덧니가 심한 경우는 초등학교때 치아교정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덧니가 너무 심한데 방치하면 잇몸이 손상을 받을 수 있고 성장후에 치아교정시 치아의 이동거리가 멀어서 치아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성장기에 치아교정을 시작하게 되면 덧니가 자기자리에서 심하게 벗어나기 전에 바른자리로의 맹출유도가 가능합니다. 

3. DAMON시스템 치아교정 
DAMON 시스템 치아교정은 병원 내원횟수를 감소시킬수 있어 시간이 없는 학생이나 해외에 장기체류중인 분들에게 권해드리는 방법입니다. Damon 시스템은 자가결찰 브라켓 시스템 (교정용철사와 교정장치를 묶어주는 고무링이나 미세철사가 필요없는 장치)으로 브라켓 과 와이어 사이의 마찰을 최소화할 수 있는 브라켓의 디자인과 이상적인 브라켓-와이어의 조합으로 치아이동을 빠르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또한 시스템의 특성 상 지속적인 치아이동이 일어나므로 내원 주기를 6주-18주 간격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치료기간동안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횟수를 줄일 수 있어 바쁜 직장인이나 학생들에게 적당한 장치입니다.
시스템의 경우 치료 결찰용 와이어가 없고 슬라이드가 홈(채널)내에서만 움직이도록 설계되어 있어 보다 심미적이고 음식물 삽입이 적어 구강위생 관리가 용이합니다 단단한 슬라이드는 개폐가 용이하며 찰깍 소리를 내면서 물리게 되어 있고 치아 외형에 잘 맞는 패드외형으로 브라켓 장착이 용이하며 잘 탈락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교정의 경우 4주에 한번은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아야하지만 DAMON 시스템을 이용하면 병원 내원횟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4. 성인 치아교정
치아교정 후 예뻐진 연예인들의 모습을 보고 많은 성인들이 미루고 있었던 치아교정을 시작하고 있는데, 특히 돌출입으로 고민하다가 치아교정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동양인들은 서양인에 비해 입이 돌출되어 보이는 경우가 많다. 돌출된 입은 미관상 좋지도 않을 뿐 아니라 인상이 뚱해 보이기 때문에 사회생활이나 본인의 성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돌출입은 치아교정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사람을 많이 상대하고 사회생활을 해야하는 직장인들에게는 겉으로 드러나는 교정장치가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직장인들을 위한 교정방법이 바로 설측교정과 투명교정입니다. 설측교정은 치아의 안쪽에 교정기를 붙임으로서 겉으로 교정장치가 드러나지 않으면서 교정을 할 수 있는 교정방법이며, 투명교정은 투명한 틀을 치아에 맞추어 마우스 피스처럼 끼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교정법이 모든 치아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므로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하에 결정해야 합니다.
그럼, 40~50대에도 치아교정이 가능한가?
40~50대에도 치아교정이 가능합니다. 단, 성인의 경우에는 잇몸 속 인대의 유연성이 어린이보다 떨어져 교정 기간이 길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 이유는, 교정을 위해 치아를 움직이는 힘도 더 약하게 천천히 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치아교정의 가장 큰 고민은 치열을 바로잡기 위해 이에 붙이는 교정 장치의 모양새 입니. 이를 보이면 금속 재질의 교정 장치가 그대로 드러나기 때문에 나이가 많으셔도 감수성이 예민한 분들은 말수가 줄거나 입을 다물고 웃는 버릇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입술이 튀어나와 보이게 하고 뺨 안쪽에 쉽게 상처를 내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러한 사항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맞는 교정장치의 선택과 방법이 중요하므로,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