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치료내시경술


 
이물제거술 
잘못 삼킨 물건을 내시경을 이용하여 제거하는 것으로, 주로 소아나 병적인 성인에서 많다. 물건을 잘못 삼켰을 때는 즉시 병원을 찾아 치료시기를 놓치면 안 된다. 삼킨 물건의 모양, 크기, 위치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며 소아에서는 동전이 제일 많고 수은전지는 즉시 제거하지 않으면 장천공이 발생할 수 있다. 회를 먹은 후 복통이 있으면 생선의 아니사키스 기생충이 위에 들어왔을 가능성이 있으며 내시경으로 기생충을 제거해주어야 한다.

용종 제거술 
소화관 점막이 돌출 융기된 병변을 용종 또는 폴립이라 하며, 조직에 따라 양성부터 악성까지 다양하다. 치료를 필요로 하는 양성 용종과 악성화 할 수 있는 용종, 일부 암성변화가 있는 경우 내시경을 이용하여 용종 아래 부위를 올가미로 잡고 고주파 전류를 통하여 제거한다. 출혈의 위험이 있거나 큰 용종은 제거 전, 후에 박리성 올가미, 결찰술을 같이 시행하면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다. 

소화관 협착에 대한 확장술 
이전의 양잿물 섭취나 암, 궤양으로 인해 좁아진 경우, 아카라지아 식도 협착, 수술후 문합부 협착이 있으면 음식을 삼키기 어렵고 구토가 발생한다. 좁아져 있는 곳을 부우지 기구나 내시경용 풍선을 이용하여 넓힌다. 고주파전류를 이용하여 전기칼로 좁아진 곳을 절개하기도 한다. 

식도암, 위암 협착에 대한 스텐트 삽관술 
식도나 위가 암에 의해 좁아진 경우 확장술만으로 장기적인 음식 섭취가 불가능하다. 이때 내시경을 이용하여 좁아진 곳에 스텐트라는 인공관을 넣어주면 관을 통하여 음식섭취가 가능하다.

궤양이나 식도열상 출혈의 지혈법 
내시경이 도달하는 식도, 위, 십이지장, 대장, 회장말단부에 출혈이 있는 경우 내시경을 이용하여 지혈시킬 수 있다.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위나 십이지장 궤양에 의한 출혈이며 이 때는 출혈부위에 지혈약물을 주사하거나 고주파전류로 소작 지혈시킨다. 동맥에서 대량 출혈하는 듈라파궤양은 고무밴드결찰로 치료한다. 심한 구토로 피를 토하는 식도 하부 열상 출혈은 지혈약물 주사나 고무밴드결찰로 지혈 치료한다. 이 외에도 내시경용 클립을 이용하여 지혈하기도 한다.

간경변증의 정맥류 치료 
간경변증이 심한 경우 식도나 위의 혈관이 굵어지게 되며 이를 정맥류라고 한다. 정맥류 출혈은 대량으로 발생하여 초기 사망률이 30-80%에 이르므로 신속한 치료를 필요로 한다. 치료법으로 식도의 정맥류는 경화제를 주사하거나 고무밴드로 묶어 지혈과 함께 없애는 결찰요법을 시행한다. 위에 생긴 정맥류는 식도보다 혈류량과 측행로가 많고 위의 위산분비, 신축성 등을 고려하여 치료한다. 즉 히스토아크릴이라는 조직결합약제를 정맥류에 주사하거나 박리성올가미 결찰술로 치료한다.

선종, 점막암의 제거 
암으로 진행할 수 있는 선종이나 조기 위암 중 크기가 작고 조직검사상 고분화성 점막암일 때 선별적으로 내시경을 이용하여 위벽을 주사로 부풀린 후 고주파전류를 통하여 병변을 충분히 제거하는 점막절제술을 시행한다. 

담관 담석 제거 
담관 내에 담석이 있는 경우 내시경을 이용하여 유두부를 절개한 다음 바스켓으로 잡아 제거한다. 크기가 큰 경우는 쇄석기구로 잘게 부순 후 제거한다. 

담즙 배액법 
담관이 막혀 황달이 오거나 염증이 있는 경우 내시경으로 막힌 부위에 담도배액관을 삽입한다. 일시적으로 몸밖으로 담즙을 빼낼 필요가 있으면 내시경을 이용하여 경비담도관배액관을 삽입한다. 

경피 내시경하 위루술 
음식 섭취가 불가능한 환자의 영양공급을 위하여 내시경을 이용하여 복벽에서 위로 통하는 영양공급관을 삽입한다.
 
기타 
이외에도 영양튜브삽입이나 장관내 감압에 간단히 내시경을 이용할 수 있고 점막하종양의 제거, 주위 장기와 누공이 있을 때 조직결합약제를 주사하여 폐쇄시키거나, 천공이 있을 때 내시경용 클립을 이용한 봉합 등의 치료가 시도되고 있다. 최근에는 내시경용 봉합기구가 새롭게 개발되어 내시경을 이용한 치료 영역의 확대를 예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