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췌장이식

 

신장(콩팥)이 기능을 못하는 만성 신부전 환자에게 신장을 이식하는 것처럼 췌장이 제대로 기능을 못하는 사람에게 정상인의 췌장을 이식하는 것이 췌장이식입니다. 췌장이식이 성공적으로만 이루어진다면 인슐린을 충분히 만들어낼 수 있는 새로운 췌장으로 인해 당뇨병을 조절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췌장이식에는 아직까지 해결해야 할 몇가지 문제가 남아있어 아직은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로 췌장이식에 필요한 췌장은 뇌사자의 장기기증으로부터 얻어지는데 아직은 췌장 기증이 많지 않기 때문에 이식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두번째로 췌장이식이 성공하더라도 남의 장기를 이식받은 것이기 때문에 거부반응을 해결하기 위해 면역억제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면역억제제 자체도 일부 독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면역억제제를 장기적으로 사용하면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한가지 과제입니다.

마지막으로 췌장이식 수술 자체가 수술범위가 큰 수술이며 한번 거부반응이 생기면 재수술이 불가능합니다. 현재 많은 연구자들이 면역억제제의 독성은 줄이면서 이식에 따른 거부반응은 일어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 중이며 최근에는 살아 있는 사람의 췌장 일부를 당뇨병 환자에게 이식하는 췌장 부분 이식술도 시도되고 있습니다.

췌장이식 외에도 췌장소도 이식이라는 것이 있는데 췌장 소도 이식이란 췌장 전체를 이식하는 것이 아니라 췌장에서 인슐린을 만들어내는 부위인 소도만을 분리하여 이식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췌장이식에 비해 수술 방법이 간편하고 여러 차례에 걸쳐 반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췌장 소도 이식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양의 췌장 소도를 이식하는 것이 중요한데 췌장이식과 마찬가지로 췌장 공여자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췌장 소도 이식 또한 아직은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췌장 소도 이식 역시 이식 후 면역억제제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