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이상적인 코성형술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얼굴에 맞는 눈, 코, 입의 모양을 갖고 태어납니다. 하지만 문화적인 조류나 미에 대한 가치관이 급격하게 변하는 요즈음 현대사회에서는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부응하지 못하는 듯한 자신의 외모에 불만을 갖기 쉽고 이러한 불만이 성급한 행동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성형외과 의사는 성형수술을 하는, 아니 해야 하는 의사이기도 하지만 성형수술이 필요하지 않은 분들에게 수술을 하지 못하게 하는 역할도 해야 한답니다. 성형 수술은 꼭 필요한 분들에게만 선택적으로 이루어져야만 하기 때문이지요.
코의 경우는 이러한 성형외과 전문의의 딜레마가 가장 잘 드러납니다. 마치 해마다 유행에 따라 옷을 사듯이 자신의 얼굴형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코로 만들어달라는 분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지요. 예를 들어 얼굴이나 코가 동글동글하게 귀여운 이미지를 갖고 계신 분이 요즘 유행하는 코 모양이라고 해서 코끝을 날씬하고 높게 해달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의 수술은 적절하지 않으며 본래 본인이 갖고 있는 귀여운 이미지를 잘 살릴 수 있는 화장법이나 헤어스타일을 권해 드리는 것이 더 옳은 일 일겁니다.
이렇게 코를 예쁘고 세련되게 만들기 위해서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은 자연스러움입니다. 예전처럼 코 안에 실리콘을 달랑 넣는 것으로는 결코 자연스러운 코를 만들 수 없답니다. 우리에게 있어서 아름다운 코란 좌우 대칭이면서 얼굴 크기에 비례하고 전체적인 얼굴 모양과 조화를 잘 이루는 코이며 따라서 코 수술이 잘 이루어지려면 먼저 본인의 얼굴형과 전체적인 조화를 잘 판단하여야 하고 이에 맞추어 가장 자연스러우면서도 세련됨을 더할 수 있는 코의 모양을 찾아내어야 합니다.

이상적인 코의 모양
이상적인 여성의 코란 정면에서 보았을 때 콧망울의 폭이 눈 사이 거리 및 눈 길이와 같고, 코의 길이는 얼굴 길이의 1/3이 되며, 비근(코의 뿌리 부위)는 좌우 눈썹의 연장선과 눈앞구석의 연장선의 가운데 지점이 되며, 인중과 비주(콧기둥)이 이루는 각도는 95-100도를 이루고, 비주가 콧볼과 이루는 각도는 3-45도가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콧등이 이루는 선 보다 코끝이 살짝 올라간 버선코를 세련된 코라고 말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코는 서양 사람들에 비해서나 이러한 이상적인 코 모양에 비추어 볼 때 코뼈나 코 연골의 크기가 작고 옆으로 퍼져 있는 것이 특징으로, 코가 전체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오똑하게 높은 코를 바라는 마음은 누구에게나 있는데, 코는 얼굴의 한가운데 있어 사람의 전체적인 인상을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코를 세련되게 높이더라도 그 길이나 높이가 이마, 눈, 입, 앞턱과 조화를 이루어 어색함이 없어야 합니다.

코의 구조
우리 코는 밖에서 보기에는 간단해 보이지만 실제로 피부 안을 들여다보면 매우 복잡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답니다. 우리 코를 이루는 여러 가지 구조물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림에 나와 있는 세가지 구조물인데 우선 콧대를 이루는 것은 코뼈와 외측연골이며 코끝을 이루는 것은 날개연골입니다.
코뼈는 다른 뼈와 마찬가지로 매우 단단한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어 콧대를 높이는 경우는 이러한 단단함을 나타낼 수 있도록 실리콘이나 고어텍스 같은 보형물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코끝을 이루는 날개연골은 우리 몸의 연골 중에서도 가장 얇고 부드러운 연골인데, 따라서 코끝을 높여줄 때는 이러한 부드러움을 나타낼 수 있도록 마찬가지로 연골을 사용하거나 진피지방, 근막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렇듯 코를 높이더라도 티 나지 않고 자연스럽게 높이려면 코를 이루는 구조물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에 맞추어 해부학적으로 적합한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콧대가 낮은 코
최근에는 코끝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지만 그래도 코 수술에서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것은 콧대를 높이는 것입니다. 콧대를 예쁘게 높이려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그리고 얼만큼 높여 주었을 때 가장 자연스러우면서도 세련되어 보일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콧대가 시작하는 부위를 비근부라고 하는데 콧대는 눈을 떴을 때 쌍꺼풀이 생기는 부위부터 올라가야만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그리고 콧등은 비근부와 코끝을 연결한 선보다 2mm정도 안쪽으로 들어간 것이 적당합니다. 즉 안쪽으로 활처럼 살짝 휘어져 올라와 코끝이 높아지며 끝나는 버선코 모양이 가장 세련되어 보입니다.
하지만 어떤 모양이든 본인에게 가장 잘 어울리도록 자연스럽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수술 전에 자세한 진찰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코의 모양을 잘 파악하고 원하는 모양을 만들기 위해 높이, 폭, 길이를 모두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보형물을 선택해야 합니다.

콧대를 높이는데 사용되는 보형물
피하조직과 날개연골과 같은 부드러운 조직으로 이루어진 코끝과는 달리 콧대는 코뼈와 외측 연골 등 비교적 단단한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콧대를 높일 때는 이러한 콧대의 구성에 맞추어 적합한 보형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1. 실리콘(silicone)
실리콘은 유기기를 함유한 규소와 산소 등이 화학결합으로 서로 연결된 중합체의 하나로 그 형태에 따라 액체로도 혹은 고체로도 사용됩니다. 액체 실리콘은 가슴 보형물에 주로 사용되며, 고체 실리콘은 코나, 광대뼈, 턱끝, 이마 등을 높이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실리콘은 코를 높일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료로써 미국 식품의약안전청(FDA)의 공인을 받은 인체에 무해한 매우 안전한 제품입니다.
또한 실리콘은 메스를 이용하여 세밀한 조각이 가능하여 본인이 원래 갖고 있는 뼈 모양에 잘 맞도록 조각해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콧대를 실리콘을 이용하여 높일 때는 콧등의 피부가 두꺼울수록 더 좋은 결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콧등의 뼈가 원래 혹은 이전의 수술로 울퉁불퉁해진 경우에도 실리콘은 매끈하게 콧대를 잡아줄 수 있습니다. 콧등이 시원스럽게 쭉 뻗은 느낌이 나기를 원하실 때는 실리콘이 가장 적합합니다.

2. 고어텍스(Gore-tex)
고어텍스의 가장 큰 장점은 미세한 많은 구멍이 뚫려있다는데 있습니다. 인체 내에 삽입한 경우 이러한 작은 구멍을 통해 우리 몸의 조직이 자라 들어가게 되는데, 따라서 콧등의 피부가 얇은 분이라도 자연스럽게 몸에 적응하고 생체 친화력이 높아 부드러운 느낌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시원하고 매끈한 코보다는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콧대를 원하시는 분들이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고어텍스로 수술하는 경우의 단점은 재수술이 조금 더 어렵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경우는 수술한 후에 몇 년이 지나서의 경우이고 코 수술 후에 재수술을 결정하게 되는 시기는 대부분 수술 후 3-4개월 이전이므로 이 시기에는 실리콘과 마찬가지로 재수술을 쉽게 할 수 있으므로 이 역시 큰 단점이 되지는 않습니다.

3. 진피, 근막 등 자가재료
흔히 사용하는 재료는 아니지만 계속 반복된 재수술로 콧등의 피부가 손상 받았거나 얇은 경우에 주로 사용합니다. 엉덩이나 사타구니에서 얻은 진피나, 두피에서 얻은 근막을 사용하는데 단독으로 넣기도 하고 보형물을 싸서 넣기도 합니다. 자기 몸에서 얻은 조직이므로 이물작용이 없어 부작용이 거의 없고 자연스러운 콧대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코뼈의 재건을 위해 두개골에서 얻은 뼈를 이식하거나 가슴에서 얻은 늑연골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콧대가 낮은 코의 수술방법
일반적으로 콧대를 높이는 수술은 국소 마취를 하는데 무통수면 마취를 사용하므로 아프지 않게 수술이 가능합니다. 콧대만을 높이는 경우는 한쪽 혹은 대칭성을 위해 양쪽 콧구멍 안쪽에 절개를 하고 비근부까지 박리를 한 후에 보형물을 넣어줍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피부 밑을 박리하는 것이 아니라 뼈에 깊숙이 붙어 있는 골막 밑을 박리해야 합니다.
피부 밑에 보형물이 들어가게 되면 수술 후에 확실한 고정이 되지 않아 움직이거나 삐뚤어지게 되고, 피부가 얇아져 빨갛게 되거나 보형물이 비쳐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골막 밑에 보형물을 넣게 되면 단단한 골막에 의해 보형물이 튼튼하게 고정이 되고 또한 피부와 보형물과의 사이에서 골막이 완충역할을 하므로 피부에 문제를 일으키지도 않게 됩니다.
수술시간은 보형물만 단순히 삽입하는 경우는 10~20분 정도, 연골 이식이나 기타 조작을 하는 경우는 대략 30분~1시간 정도입니다.
수술 후에는 4~5일 정도면 붓기도 많이 빠지게 되고 이 기간만 지나면 화장이나 사회생활도 가능하지만 수술 후 약 2~3주간은 코에 어떠한 힘도 가해지면 안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 이후에는 자연스런 모습의 코로 회복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