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폐결핵

 

폐결핵이란 어떤 병인가?
폐결핵은 결핵균의 감염에 의해 생기는 폐의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결핵 환자가 기침을 할 때 결핵 균이 공기 중으로 나오게 되는데 이것을 흡입함으로써 감염이 된다. 그러나 감염된 사람의 대부분의 면역기능에 의해 자연치유가 되고, 면역기능이 떨어진 일부의 환자에게서 결핵이 발생하게 된다.

폐결핵의 주된 증상은 무엇인가?
폐결핵은 증상이 없이 우연히 찍은 흉부 방사선 사진에서 발견되는 경우도 흔히 있으며, 미열, 피로감, 체중감소, 기침, 가래, 야간 식은땀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고, 더 심해지면 호흡곤란, 피 섞인 가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폐결핵은 어떻게 진단하나?
방사선 사진과 객담검사에서 결핵균을 발견하는 것으로 폐결핵을 진단할 수 있다.

결핵균이 몸 안에 들어오면 모두 결핵에 걸리나?
결핵균의 감염에 따른 발병율은 다른 일반 급성전염병에 비하여 훨씬 낮다. 감염 결핵균의 수와 독성, 그 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숙주의 저항 능력이다. 저항 능력에는 나이, 면역성, 환경요인(영양상태, 다른 질병상태, 육체적 피로, 정신적 스트레스)등이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핵균이 다른 일반 세균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임상적으로 볼 때 가장 중요한 차이는 증식 속도의 차이이다. 결핵균의 일반 세균에 비교할 수 없이 훨씬 느려서 한 개의 균이 두 개의 균으로 분열하는데 대략 18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일반 세균을 배양하는데는 2일 정도면 충분하나 결핵균 배양에는 약 두 달이 소요된다. 수 십년까지도 사람의 몸 속에서 휴면상태로 생존하다가 재활동 할 수 있다는 것도 일반 세균과 다른 점이다.

폐결핵 환자가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약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결핵 약은 양도 많고, 오래 복용해야 하며, 여러 가지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초기 증세가 좋아진 후 환자가 약물복용을 중단하는 사례가 많다. 결핵은 약을 잘 복용하면 대부분 완치될 수 있지만 약을 불규칙하게 복용하거나 조기 중단한 경우에 치료가 어려워지거나 불가능해 질 수 있다. 또 약물 부작용의 경우는 바로 의사와 상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