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고혈압

1. 고혈압이란 무엇인가요?

혈압은 혈관에 가해지는 혈액의 압력을 말하며, 심장이 수축할 때(혈액을 짜낼 때)와 이완할 때(다시 펴질 때)의 압력을 각각 수축기 혈압, 이완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혈압은 혈압계(sphygmomanometer)로 측정하는데 밀리미터 수은(mmhg) 단위로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혈압이 120/80 mmhg 이라고 할 때, 위의 숫자 120 mmhg가 수축기 혈압, 아래 숫자 80 mmhg가 이완기 혈압이며 두 가지 수치가 모두 중요합니다. 
혈압은 2번 이상 편안한 상태에서 측정해야 하며, 병원에서 측정할 경우 수축기 혈압이 140 mmhg 이상 또는 이완기 혈압이 90 mmhg 이상인 경우를 고혈압이라 합니다. 그러나 가정에서 측정하는 경우 135/85 mmhg 이상이면 고혈압을 의심해야 합니다.


2. 고혈압은 왜 생기나요?
어느 한가지 뚜렷한 원인이 있는 경우보다는 여러가지 요인, 즉 선천적(유전적) 요인과 후천적(환경적) 요인이 모두 작용해서 생기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고혈압은 증가하게 되어 65세 이상에서는 남녀 모두 절반 이상이 고혈압을 갖고 있습니다.


일차성 또는 본태성 고혈압 (essential hypertension)
고혈압의 대부분이 원인이 뚜렷하지 않은 일차성 고혈압으로, 다른 말로 본태성 (essential) 또는 특발성 (idiopathic) 고혈압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이차성 고혈압 (secondary hypertension)
고혈압이 어떤 다른 병에 의해 이차적으로 발생한 경우를 이차성 고혈압이라고 하는데 이는 전체 고혈압의 5% 미만을 차지합니다. 신장 질환이나 호르몬을 분비하는 종양 등의 질환들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를 찾아내어 치료해 주면 경우에 따라 고혈압이 완치될 수도 있습니다. 매우 젊거나 고령에서 갑자기 심하게 높은 고혈압이 발생한 경우 등에 이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3. 고혈압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 흔히 뒷목이 뻣뻣하거나 머리가 아픈 증상이 고혈압의 증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경우도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대다수의 고혈압은 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로 인해 조기 발견과 치료가 잘 되지 않고 치료를 소홀히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증상은 주로 오랫동안 지속된 고혈압에 의한 합병증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서 뇌혈관 장애 등에 의해 어지럽거나 시력이 나빠지거나 중풍이 온다든지, 심장 기능이 나빠져 숨이 차고 가슴이 뛰는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고혈압에도 단계가 있나요?
이상적인 정상 혈압은 120/80 mmhg 미만입니다. 현재 기준으로는 160/100 mmhg 미만의 고혈압을 1기, 그 이상을 2기로 부르고 120/80 ~ 140/90 mmhg 사이는 고혈압 전단계로 부르고 있습니다.

혈압은 최소한 140/90 mmhg 미만으로 조절해야 하며, 당뇨나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130/80 mmhg 미만으로 조절해야 합니다.

 

 고혈압의 단계

 범위

이상적인 정상혈압 

수축기 120 미만, 이완기 80 미만 

고혈압 전단계 

 수축기 120~139, 이완기 80~89

1기 고혈압 

 수축기 140~159, 이완기 90~99

 2기 고혈압

수축기 160 이상, 이완기 100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