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백내장

백내장은 우리 눈 속의 카메라 렌즈에 해당하는 투명한 수정체에 혼탁이 온 상태를 말하며 혼탁 때문에 눈 속으로 빛이 잘 통과하지 못하므로 사물이 뚜렷하게 보이지 않고 안개가 낀 것처럼 흐리게 보이게 됩니다. 원인은 나이가 들어 생기는 노인성 백내장이 가장 많으며 선천적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고 당뇨병과 같은 전신질환, 부신피질 호르몬제의 장기간 사용, 외상 등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백내장의 발생은 연령과 더불어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나이가 들면서 빈도가 높아져 60대에는 50%, 70대에는 80%에서까지 발생합니다.

 

백내장이 발생하면 시야가 안개가 낀 것과 같이 뿌옇게 보이거나 멀리 있는 사물이 불분명하게 보이는 증상이 서서히 진행하게 됩니다. 사물이 이중으로 겹쳐 보이는 증상이나 노안이 있던 분들이 갑자기 돋보기 없이도 가까운 것이 잘 보이는 경우도 백내장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백내장이 생긴 위치에 따라 어두운 곳보다 밝은 곳에서 더 잘 안보이기도 합니다. 백내장이 진행되어 전체가 혼탁해지면 조명 및 거리와 관계없이 항상 시력이 감퇴됩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생기는 노인성백내장이 대부분이나 최근에는 대기오명 및 식생활의 변화로 30∼40대 청장년층에도 빈발 합니다. 그외 당뇨병, 내분비장애, 피부질환, 안구 외상 및 천식이나 류마치스성 관절염에 쓰이는 스테로이드계 약물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
서서히 진행하는 시력 감퇴이며 이때 한쪽 눈의 시력은 정상이고 다른 쪽 눈에만 백내장이 있다면 백내장이 상당히 진행이 된 후에도 시력 감퇴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통증이나 이물감 등의 증상은 전혀 없습니다.

치료
백내장의 치료는 크게 약물요법과 수술요법이 있습니다. 초기의 백내장일 경우 진행을 억제할 목적으로 안약과 내복약을 사용하지만 이는 한계가 있으며 백내장이 진행하면 결국은 수술적 치료를 요하게 됩니다. 백내장의 수술 시기는 일반적으로는 시력저하로 인해 직업이나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에 적응이 될 수 있으며 각 개인의 눈 상태를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백내장으로 인한 속발 녹내장이나 포도막염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급하게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수술
백내장 수술은 일반적으로 국소마취 하에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게 됩니다. 수술 전 검사를 통해 각 개인에 맞는 인공수정체 도수를 결정하게 되며 이러한 인공수정체는 반영구적입니다. 수술 후에도 정확한 시력교정을 위해서는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할 수도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 후에는 대부분 초점을 한 곳에 맞추게 되므로 멀리 잘 보이는 경우는 가까운 곳을 볼 때에 돋보기를 착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