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노안

개요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의 굴절력 조절에 한계가 와서 멀리 것은 잘 보이나 가까운 데는 돋보기가 필요한 경우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약 45세경에 발생하게 되며 지극히 당연한 노화 증세라 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물체를 명시하기 위해서는 조절이 필요하나 연령이 많아질수록 수정체의 탄력성이 감소되어 수정체의 변형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조절력의 감퇴로 근거리(약 25~30Cm) 작업이 장애를 일으킨 상태를 노안이라고 합니다.

 

증상

책이나 신문을 읽는 거리가 차차 멀어지며, 밝은 곳에서는 책을 잘 볼 수 있는데, 어두운 곳에서는 책보기가 힘들어진다. 책을 읽으면 눈이 피로하고 머리가 아파서 책보는 것이 싫어지며, 처음에는 잘 보이는데 조금 지나면 차차 흐려지기 시작해서 계속 읽기가 어려워진다. 때로는 책을 보다가 갑자기 고개를 들어 먼 곳을 보면 물체가 금세 초점이 안 맞고, 반대로 먼 곳을 보고 있다가 갑자기 책을 보려고 하면 처음 얼마 동안은 초점이 맞지 않아 잘 안 보인다. 또한 책을 읽을 때 눈이 피로해 두통현상이 발생한다. 이때 근시인 사람은 차라리 안경을 벗고 보는 것이 더 잘 보이게 된다.

 

치료

각 개인의 근거리 작업거리를 알아야 하고 굴절검사 후 기본적인 굴절이상을 교정한 후 최소한의 볼록렌즈로 선명하고 안락한 근거리 시력을 찾도록 해줍니다.

● 돋보기안경 :  가장 흔히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나이가 들어 조절력이 점차 줄 때마다 안경 돗수를 점차 높혀 주어야 합니다.

● 콘택트렌즈(다초점 특수렌즈):평소에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분에 해당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