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림프부종-재활의학과

림프부종이란, 림프관의 발달이 부적절하거나 (일차성 림프부종), 암 치료(유방암, 자궁경부 암 등)를 위한 림프선 절제술, 방사선치료 등으로 인해 (이차성 림프부종) 우리 몸의 림프액 수송 기능이 저하되어 주로 팔. 다리 (또는 몸통, 얼굴)가 붓는 질환입니다.
현재 재활의학과 외래에서는 정확한 진단에 따라 임파부종 마사지, 특수 운동법 및 붕대/스타킹 요법 등 다양한 치료뿐만 아니라 철저한 환자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좋은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유방암 환자의 경우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기가 대개 수술 후 1개월이내 이지만, 실제 클리닉을 방문하는 환자들을 살펴보면, 수술 후 10년이 지나서도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 처음 2-3개월 동안 괜찮겠지 하면서 그냥 기다리거나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 치료 효과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좋은 치료법은 림프부종이 발생한 직후부터 치료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유방암 등의 수술을 받은 이후에 위팔 혹은 아래팔의 일정부위에 부종이 발생하면 일주일 내에 외래를 방문하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림프부종의 치료는 마사지, 자가 운동, 압박스타킹, 압박 치료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마사지 치료인데, 정확한 원칙을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활의학과 외래에서는 환자에게 정확한 마사지 치료를 훈련시켜 매일 2회의 마사지 치료를 시행하게 함으로써 높은 치료 성공률을 보고 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압박 스타킹은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과 부종의 부위 및 정도에 따라 가능하면 제작용 스타킹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경제적 부담으로 인하여 시중에서 판매하는 스타킹을 구입하여 오히려 림프부종이 파급되는 결과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아직 약물치료는 연구 중입니다.

림프부종을 치료를 돕는 생활 요령
① 팔을 심장보다 높은 위치에 둔다.
② 팔을 위로 올린 후 주먹을 불끈 쥐면서 팔의 모든 근육에 힘이 들어가게한 다음 3-4 초 후에 힘을 뺀다. 이런 동작을 하루에 3-4회 반복한다.
③ 팔이 화끈거리면 20도 정도의 물에 2분 정도 담근다. 얼음 주머니를 싼수건을 감거나 냉장고에 넣어 차게 한 수건을 감아도 좋다. 단, 한번에 10분 이상은 감아두지 않는 않는다.
④ 팔을 높게 하거나 운동을 통해서도 림프부종이 좋아지지 않으면 전문의와 상담 후 팔을 붕대로 압박하거나 탄력압박소매를 이용한다.
⑤ 마시지를 받으면 도움이 된다.
⑥ 심한 경우, 약물을 투어햐기도 하므로 전문의와 상의한다.

운동의 잇점

- 적정체중을 유지하게 하여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 기분을 좋게 합니다.
- 에너지가 향상됩니다.
- 뼈의 형성을 도와주고 뼈의 건강을 유지하는데도 운동은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 유방암의 재발 방지를 위해서 운동은 매우 중요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 체중이 실리는 가벼운 운동, 땀이 좀 나고 숨이 약간 찰 정도로 하는 것이좋습니다.
- 주 3-4회 이상 하루 1시간 정도는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유산소운동 (활발한 걷기, 달리기, 등산,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을 합니다.
- 요가, 스트레칭, 에어로빅 등을 권장합니다.
- 더불어 주 3회 이상, 하루 30분 정도는 일광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