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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연성공법
담배를 영원히 끊기 위해서 반드시 실천해야 할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금연의 이유를 분명히 해야 합니다.
내 건강을 위해서든, 내 아이와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든, 직장의 승진을 위해서든 명확한 ‘동기 형성’이 금연 성공의 시작입니다. 동시에 언제부터 끊겠다는 ‘금연일’을 정하고, 주변 사람 모두에게 문자나 e-mail로 알려서 도와줄 것을 부탁합니다. 그렇게 하면, 금연 성공률이 10배 올라갑니다.

둘째, 스트레스 해소법을 익혀야 합니다.
스트레스 때문에 피운다고 하지만, 사실 담배는 스트레스 때문이 아니라 ‘니코틴 금단’ 현상 때문에 끊기 어려운 것입니다. 즉, 담배를 피우는 것은 금단 현상 해소이지 절대로 스트레스 해소가 아니라는 사실! 따라서,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실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완 요법(예: 단전, 요가, 참선, 명상), 운동이나 여행, 취미/봉사/종교 활동 등으로 스트레스를 잘 풀어야 합니다.

셋째, 금연 전도사가 되어야 합니다.
힘들게 끊고서 다시 피우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친구나 직장 동료, 일가 친척 중에서 한 명을 골라 금연하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내가 도와줬던 사람이 금연에 성공한다면 금상첨화겠습니다만, 그 사람이 실패하더라도 재차 시도해서 성공할 확률이 점점 높아질 것이고, 최소한 나의 재흡연을 방지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