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대상포진 후 신경통

대상포진 및 대상포진 후 신경통 어떻게 진단하나요?
몸의 한쪽 부분에 띠모양으로 발생한 물집과 통증의 양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확진을 위해 물집이 발생한 부위의 피부 세포를 현미경으로 관찰할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이란 무엇인가?

대상포진의 정의대상포진은 어릴 때 수두 (물마마)를 앓은 사람에게 발생하게 되는데, 몸에 남아 있던 바이러스 (varicella-zoster virus)에 의해 피부에 물집과 심한 통증이 생기는 신경질환입니다.  

즉, 어릴 때 수두를 일으켰던 바이러스가 특정 신경세포에 숨어 있다가, 몸의 저항력이 일시적으로 약해질 때 재생하여 신경섬유를 따라 이동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 신경이 분포하는 피부에만 물집이 생기기 때문에 띠모양으로 발생하며, 그 이름을 대상 (帶:띠, 狀:모양) 포진이라 하는 것입니다.

증상
통증이 심해서 견딜 수 없다구요?
대상포진은 물집이 발생하기 며칠 전부터 심한 통증이 생기기 때문에 다른 질환으로 착각하기 쉽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 감기몸살과 비슷한 증상: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 통증과 이상한 감각: 오른쪽 또는 왼쪽 중 한쪽에만 발생하며 얼굴, 팔, 다리, 몸통 어느 부위에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피부발진: 피부가 붉게 되면서 주위에 작은 물집이 띠 모양으로 발생하여 2-3주 지속됩니다.  

- 통증이 심해짐: 통증이 심해지면서 옷깃이 스치기만 해도 통증을 느낄 수도 있고, 개미가 기어가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 피부(물집)는 깨끗이 나았는데도 그 부위가 계속 아픕니다?
대상포진이 치유된 후에도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이를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대상포진이 발생했다고 해서 모두 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남는 것은 아닙니다.학자들은 피부 병변이 치유되고 1개월이 지난 후에도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급성기의 염증과 그 결과 나타나는 통증신호들에 의해, 통증전달 체계의 정보처리 기능이 변화되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됩니다.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어떤 사람들에게 잘 발생하나요?어렸을 때 수두를 앓았던 사람의 몸에 남아있던 바이러스가 이 질환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몸이 약해지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진 환자나 심하게 피곤한 사람에게서 대상포진이 잘 발생하는데, 특히 나이가 많고, 면역력이 떨어진 환자일수록 대상포진 후 신경통 또한 잘 발생합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치료의 목표는 초기감염이 확장되지 않게 하고 감염기간을 단축시키며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발생을 방지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대상포진 초기에 피부병변에 대한 약물치료를 받는 동시에 
통증의학과 전문의와 상의하여 급성대상포진통을 적극적으로 치료
대상포진 후 신경통증이 되는 것을 예방해야 합니다.  


통증치료실에서는 어떤 치료를 하나요?
대상포진에 의한 피부 병변은 약물치료를 하면 대부분 2-3주 안에 치유됩니다. 그러나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발생하면 치료가 잘 되지 않으며 심한 통증으로 잠을 잘 수 없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가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급성통증을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만성통증으로의 진행을 예방하기 위한 약물치료와 신경차단요법을 함께 실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이러한 통증 치료를 빨리 시작할수록 그 효과가 뛰어납니다.  

  



경막의 주사
신경차단 요법의 한가지 방법으로 경막외강에 주사로 약물을 투여합니다. 



 


레이저조사법
상처치유와 통증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대상포진의 치료방법

- 약물요법  

- 신경차단요법  

- 경피전기신경자극  

- 레이저 조사법  

- 피부동결법  


재발하지는 않을까요?
재발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그러나 악성 종양이 있거나 면역기능이 심하게 저하된 환자에서는 아주 가끔 재발하기도 합니다.  


주의할 점!
몸의 한쪽 부분에 띠모양으로 발생한 물집과 통증의 양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확진을 위해 물집이 발생한 부위의 피부 세포를 현미경으로 관찰할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이라고 진단받았으면 반드시 통증치료실을 방문하여야 합니다.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을 잘 조절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