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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통증

어깨통증

우리몸에서 어깨관절은 운동범위가 가장 넓어 그만큼 손상의 위험도 높다. 어깨통증의 대부분은 오십견 등에 의한 통증이 대부분을 이룬다.


오십견(유착선관절염, 동결어깨관절)

어깨 부위의 노화나 부상 등으로 인하여 어깨부위 통증과 운동 제한이 함께 있는 경우를 말한다. 발병 연령은 30대 이상으로 다양하고, 특히 50대에서 잘 생긴다 하여 오십견으로 불린다. 원인으로는 장기간에 걸친 근육이나 인대의 손상, 부상, 목 디스크 등으로 장기간 팔다리를 움직이지 못하였을 때 발생하며 관절염, 당뇨병 등 내과적 질환에 의한 경우도 있다.

 

증상

가만히 있을 때는 괜찮은데 팔을 위로 올리거나 뒤로 돌릴 때 어깨의 한 부위가 깨지는 것처럼 아프다”, “어깨가 아파서 머리를 감거나 옷을 입고 벗을 수가 없다”고 호소한다.

치료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6개월 내지 1년이 지나면 저절로 자연 치유되는 경우도 많지만, 어떤 경우에 따라서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치료를 해도 통증과 운동장애가 오랫동안 남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 따라서 가만히 있어도 낫는 병이라고 간과하지 말고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오십견의 치료는 신경 치료와 더불어 어깨운동을 시켜 주어야 한다.

 


 
어깨충돌증후군

야구선수가 투구할 때 공을 던지는 자세나 수영동작에서 입수하는 자세를 취할 때 나타나는 통증이 특징적이다. 즉 팔을 올리고 내릴 때 60도에서 120도 근처에서 통증이 발생한다.
원인은 견봉하활액포와 내측을 덮는 관절포의 활막염이 주된 원인이다.
치료는 염증을 일으킨 부위에 염증을 없애는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



회전근개 끊김

어깨관절을 싸고 있는 근막(회전근개)이 끊어지면 운동시 통증과 야간통증이 있다.



견관절 주위염의 운동요법

 견관절 주위염의 운동요법
다리미 체조
  • 한손으로 의자나 책상을 잡고 굽힌 자세에서 아픈 쪽 손을 아래로 내립니다.
  • 손에 다리미를 가볍게 쥐고 어깨에 힘을 뺀 상태에서 반동을 이용하여 전후로 흔듭니다.
  • 반동을 이용하여 좌우로 움직입니다.
  • 반동을 이용하여 오른쪽으로 돌립니다. 이어서 반대쪽으로 돌립니다.
벽이나 기구를 이용한 체조
벽이나 기구를 이용한 체조
  • 다리미 체조에 의해 운동범위가 개선되면 이번에는 마주 선 벽의 위를 손가락으로 짚어가면서 위로 올라가는 체조를 합니다.
  • 같은 자세로 손을 벽의 위쪽으로 미끄러져 가면서 조금씩 위로 올리는 체조를 합니다.
  • 가구의 가장자리 등에 손을 올려놓고 그 상태에서 무릎을 굽힙니다.
타월체조
타월체조
  • 타월 양끝을 양손으로 잡고 머리 위, 목의 뒤, 등으로 가지고 갑니다
  • 등을 닦는 것처럼 허리 뒤로 타월을 잡고 당깁니다. 이때 아픈 팔로 타월을 당겨 올립니다.
  • 아픈 쪽 어깨를 움직이기 쉽게 하여 안 아픈 손으로 타월을 사용하여 당긴다.
저항체조
저항체조
  • 문에 서서 팔을 몸에 붙인 상태에서 팔꿈치를 직각으로 구부린다.
  • 손바닥을 벽에 붙이고 정상적인 팔로 아픈 쪽 팔꿈치를 고정하고 천천히 몸을 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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