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하지정맥류

하지정맥류

하지 정맥류란 다리 피부 밑에 있는 가느다란 정맥이 다양한 크기로 커진 것이다. 사람의 다리에는 크게 심부정맥과 표피정맥이 있는데 피의 대부분(90%)은 심부정맥에서 순환하며 표피정맥은 혈액순환의 보조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정맥류의 원인

다리 피부 밑에 있는 가느다란 정맥이 다양한 크기로 커진 것이다. 사람의 다리에는 크게 심부정맥과 표피정맥이 있는데 피의 대부분(90%)은 심부정맥에서 순환하며 표피정맥은 혈액순환의 보조 역활을 하고 있다.

하지정맥류의 원인은 무엇이며 어떤 사람에게 잘 생기나?

하지정맥류의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정맥류를 야기시킬 수 있는 여러가지 가설과 원인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 가족력, 인종, 성별, 자세, 중력, 임신, 호르몬, 체중

하지 정맥류를 발생 원인에 따라 일차성과 이차성 정맥류로 구분이 됩니다.

하지정맥류의 예방법

1) 오랫동안 앉아서 하는 일을 가급적 피하며, 앉아 있더라도 가급적 다리를 꼬지 않는다.
2)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비만한 사람은 체중 조절을 한다.
3) 허리, 엉덩이, 허벅지가 너무 조이는 옷이나 내의를 피한다.
4) 너무 오래 서있지 말며 장시간 서있는 경우 매 2~3분 마다 교대로 한쪽 다리를 올렸다 내리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5) 규칙적인 운동이 매우 좋으며 특히 가볍게 걷는 운동이나 수영은 다리 근력과 정맥벽을 강화하며 수시로 다리를 들어주거나, 자주 다리를 구부리거나 펴기, 들기등의 운동을 하는 것은 정맥혈의 순환을 도와준다.
6) 너무 뜨거운 곳에의 노출을 삼간다.
7) 고탄력 압박 스타킹을 착용한다.(압력 25~35mmHg)
8) 소금 섭취를 중이며, 섬유소가 많은 곡물, 신선한 야채 또는 과일 등의 섭취로 변비 예방에 힘쓴다.
9) 밤에 취침시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하여 정맥벽의 부담을 줄여 줌으로 정맥류 예방에 힘쓴다.

하지정맥류의 증상 및 진단

-작열감
-다리에 쥐가 난다
-피부염
-부종
-다리가 무겁다
-피부 출혈
-피부 색소 침착
-다리 피로감
-다리 통증
-소양증(다리가 가렵다)
-피부 경화증(피부가 단단해 진다)
-피부 궤양
-혈전염

하지 정맥류를 방치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나요?

1) 점점 더 정맥류가 심해지며 부위와 크기가 커진다.
2) 무증상에서 증상이 발생한다.
3) 합병증이 생긴다.

하지 정맥류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

가장 기본적인 진단은 시진(눈으로 환자를 진찰) 및 촉진(손으로)으로 시행.
-이학적 검사법으로는 (1) Trandelenberg Test (2) Perth’s test
-혈관검사 방법으로는 (1) 초음파 검사 (2) 정맥 조영술

하지정맥류의 치료 방법

하지정맥류의 치료방법은 크게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나눌 수 있다.

(1) 비수술 치료법

가장 기본적인 치료 방법은 압박스타킹 착용이다.
스타킹을 신는 목적은 하지 정맥류 치료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법이며 병의 진행을 늦출 수 있으며 혈전을 예방하며 피부 변화를 예방한다. 또 정맥류내 주사를 하여 치료하는 경화요법이 있다.

(2) 주사요법(일명 경화요법)

주사요법은 정맥류내에 경화제를 주사하여 혈관내에서 염증반응을 유발하여서 혈관을 폐쇄시키는 방법이다.
주사요법의 장점은 첫째, 비수술 요법이며 입원 필요 없이 외래에서 시술이 가능하다. 둘째로 수술 상처가 없고 바로 일상 생활이 가능하다.
단점은 정맥류가 너무 광범위하거나 크기가 너무 큰 경우 시술이 곤란하거나 여러번 시술해야하며 재발의 가능성이 있다. 또한 경화제가 일종의 화학약품 이므로 약물에 의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3)수술방법

수술방법은 말 그대로 정맥류를 제거해 주는 것인데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마취 및 입원이 필요하고 수술후 다리에 여러군데 상처가 많이 남기 때문에 특히 미용적인 목적을 가진 여성의 경우 수술을 기피하는 경우가 많다.

(4)최근에 도입된 수술 방법

기존의 수술 방법의 단점을 보완한 광투시 전동형 정맥류제거술(일종의 내시경 수술)이 도입되어서 활발히 시술중이다.

 

 

하지 정맥류의 주사경화요법이란?

하지 정맥류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입니다. 대부분이 미관상 이유로 치료를 받게 되지만, 과거에는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거나 수술을 주로 시행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주사경화요법(Injection sclerotherapy)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 시술을 시행하는 병원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경화요법이란, 혈관 내에 이물질을 주입하여 혈전과 섬유화를 유발하는 치료법을 말합니다. 경화제의 주된 작용기전은 혈관 내피세포의 손상을 일으켜 결국에는 내피섬유화로 병든 정맥을 막아 버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혈관벽의 손상 정도가 경화제의 효과나 강도를 결정짓게 됩니다. 경화제 주입 후 혈전은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지나치게 혈전이 많이 형성되면 나중에 혈관 내강의 재개통이 이루어지므로 정맥류가 재발하게 되고, 과도한 혈관벽 내외의 염증현상으로 좋지 않은 후유증을 남기게 됩니다. 이런 현상은 경화제 주입 후 철저한 압박요법을 시행함으로써 최소화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를 꼭 따라야 합니다.

이상적인 경화제는?

정맥류는 정맥 내부 전체가 파괴되지 않으면 반드시 혈류가 재개통 되어 정맥류가 재발됩니다. 따라서 피부손상 등의 합병증이나 후유증을 최소화하면서 위와 같은 요구사항들을 충족시킬 수가 있어야 좋은 경화제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경화제는 주사시 통증이 없어야 하고, 원치않는 부작용이 없어야 하며, 정맥 내피만 선택적으로 파괴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현재 국내에서 이용 가능한 약제는 tetradecyl sulfate, ethanolamine oleate, hypertonic saline 등이 있으며 현재까지 각 병원의 사례로 보아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사경화요법의 대상

주사경화요법의 주된 적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심부 정맥 혈전증이 없는 경우 최근에 정맥염증이 없었던 경우 동반된 심질환이 없는 경우 임신 중이 아닐 것 항응고제를 복용하지 않는 경우 등

정맥류의 수술요법

주사경화제로 치료가 불가능하거나, 대상에서 제외된 환자에서 수술로 정맥류를 치료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대복재 정맥이나 소복재 정맥의 발거 및 결찰을 시행합니다. 수술은 대부분 입원없이 통원 수술실을 이용하여 수술 당일 퇴원이 가능하며 입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수술후 1~2일 정도의 입원이 필요합니다.

주사경화제의 사용방법

주사는 25~27G 세침으로 환자가 편안한 체위에서 시행하고, 1회 치료시 7~8군데를 주입할 수 있으며, 주입 후 즉시 압박 붕대로 잘 압박하고 2일~1주일간 압박 상태를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주사 부위에 국소적 염증 반응이나 일시적 과색소 침착이 발생할 수 있으나 시간이 경과하면 거의 대부분 소실됩니다. 주사는 1~2주 간격으로 수회에 나누어 시행할 수 있으며 치료기간 중 일상생활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주사경화요법의 장점

주사경화요법의 가장 큰 장점은 수수이나 보존적 치료로는 치유할 수 없는 모세혈관 확장증이나 망상 정맥류 등의 치료에 특히 효과적이며, 수술로 다 제거하지 못한 정맥류에 대해 외래에서 간편하게 시술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환자 입장에서는 입원이 필요없고, 수술에 비해 치료 흔적이 거의 없으며, 경제적으로도 이득이 됩니다. 정맥류 중 30~40% 정도는 수술로만 치료할 수 있다는 사실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