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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고지혈증의 식생활

고지혈증의 식사요법은 어떻게 하는가?
일반적으로 비만인에서 정상 체중을 가진 경우보다 고지혈증의 빈도가 높고 평균 지질 치가 높으므로 고지혈증 치료에 있어 체중조절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체중조절을 위한 식사요법은 지질의 섭취량을 줄이고, 설탕, 꿀, 사탕, 탄산음료 등의 단순당의 섭취를 제한하며, 알코올과 나트륨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반면 식이섬유소와 비타민은 섭취량을 증가시킵니다.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콜레스테롤은 난황, 간, 어란, 어류내장, 육류, 뱀장어, 오징어, 문어, 낙지, 새우, 조게류, 버터 등에 많습니다. 그러나 새우, 오징어, 문어, 낙지, 생선, 조개류에는 타우린이라는 물질이 들어있는데 이는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이들 식품을 극단으로 제한할 필요는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식생활의 서구화와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가는 관계를 설명하면?

우리나라의 식생활이 점점 서양의 식생활인 동물성 식품과 인스턴트 음식의 섭취 증가로 혈중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고혈압, 동맥경화증, 심근경색 등의 환자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콜레스테롤을 조절하기 위한 식사요법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적정 수준의 콜레스테롤 치를 유지하려면 동물성 지방, 식물성 팜유, 고 열량 식품 섭취를 제한하고, 포화 지방산과 불포화 지방산의 섭취비율을 적절하게 조절한다. 고른 영양 섭취가 중요합니다.


고 열량식을 제한하기 위한 식단은?

- 기름의 사용을 제한한다.
- 지방이 많은 고기의 기름을 제거한다.
- 칼로리는 적고 양이 많게 한다.


하루 콜레스테롤 섭취량은 어느 정도인가?

우리나라 사람들은 보통 하루에 30~500㎎ 정도의 콜레스테롤을 섭취하고 있는데, 혈중 콜레스테롤 치가 높은 사람은 섭취량을 200㎎ 이하로 하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미국국립보건원 추천 단백질 섭취방법은 소나 돼지고기 같은 적색육은 일주일에 300g(반근) 이하로 섭취하고, 나머지는 닭고기(껍질을 제거), 생선, 식물성 단백으로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고지혈증 환자가 식품 선택시 주의할 사항은 무엇인가?

- 어육류 : 조리 전에 지방을 잘라낸 살코기
- 유제품 : 탈지유, 탈지분유, 저지방 우유, 요거트, 치즈
- 지방 : 불포화지방(해바라기유, 옥수수유, 대두유, 올리브유), 마가린
- 곡류, 두류 : 밥, 잡곡밥, 국수, 빵, 두부, 옥수수, 강냉이, 기름 없이 튀긴 팝콘
- 야채 및 과일 : 신선한 야채?과일, 기름진 소스가 첨가되지 않은 통조림


소량의 포도주는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는가?

소량의 규칙적인 음주가 심장병을 예방한다는 연구 결과가 여러번 발표된 바 있다. 포도주를 1주일에 1~6잔씩 마신 사람들은 포도주를 마시지 않거나 거의 마시지 않는 사람에 비해서 뇌졸중 발생률이 32%나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연구자들의 말에 의하면 포도주의 뇌졸중 예방 효과의 정확한 기전은 알 수 없으나 포도주에 포함되어 있는 flavonoid와 tannin이 동맥경화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추측하였습니다.


노인에게서 지질대사 이상이 보일 때 식사요법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노인의 식사량은 서서히 줄어드는 것이 보통입니다. 따라서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지나치게 엄격한 식사요법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인 지질대사 이상 치료에서 강조할 것은 지나친 채식, 섬유소식에 의한 비타민과 미량영양소의 부족 발생입니다. 또한 과도한 지질대사의 교정이 열량 결손을 초래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체내에서 비타민E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콜레스테롤의 조절역할을 하고 있는 불포화 지방산을 많이 함유한 식품일수록 산화되기 쉬운데 불포화지방산의 산화를 방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비타민E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타민E는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E가 부족되기 쉬운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 곡물 섭취가 적은 사람
-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
- 흡연하는 사람


비타민C를 효율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은?

비타민C를 효율적으로 섭취하려면 신선한 식품을 바로 조리하고, 채소를 데칠 때는 단시간에 처리하며, 국물도 함께 먹을 수 있도록 조리하도록 하고, 식품을 보관할 때는 가공하지 않은 상태로 그대로 보관하도록 합니다.


식이섬유소는 주로 어떤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가?

식이섬유소는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과 물에 녹는 수용성으로 나뉘는데, 불용성 섬유소는 채소와 전곡식품(현미, 보리, 콩)에 수용성 섬유소는 과일과 해조류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지혈증인 사람은 이런 음식물을 이용한 식사요법이 좋습니다.


식염의 기능과 오랜기간 동안 부족 섭취시 문제점은 무엇인가?

식염의 주성분인 나트륨은 근육과 신경의 흥분성을 약화시키고, 체액의 알칼리성을 유지하고, 혈액을 비롯하여 세포외액의 삼투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조절하는 기능을 가졌지만, 오랫동안 염분이 모자라게 되면 소화액의 분비가 감소되어 식욕이 떨어지고, 권태감, 정신불안을 일으키며, 급격히 소실되면 권태감, 어지러움, 구토, 의식장애 등의 장애를 일으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