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흉터 제거방법



흉터는 무엇에 영향을 받나요?
흉터의 구조, 색깔, 깊이. 길이, 폭과 방향 등에 의해 그 모양이 결정됩니다. 또한 흉터를 가진 사람의 나이, 어느 부위에 흉터가 생기는가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습니다. 대체로 젊은 사람에게서 더 뚜렷한 흉터가 생깁니다. 턱 주위에 생기는 흉터가 뺨에 생긴 흉터에 비해 더 뚜렷하게 보인다. 원래 피부에 생기는 주름 방향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 더욱 눈에 띄게 됩니다.


흉터는 어떻게 하면 줄일 수가 있나요?
흉터를 감소시킬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이 있으며 이들은 모두 피부과 외래에서 간단히 할 수가 있습니다. 흉터를 개선시키길 원하는 경우는 의사와 환자 간에 충분히 의견을 나누어 환자가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잘 파악하고 그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치료로 어느 수준까지 좋아지고 얻을 수 없는 것은 무엇인지를 환자와 확실히 상담해야 합니다.


흉터를 제거하는 방법
흉터제거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1. 흉터교정술
흉터교정술은 흉터가 길고 좁은 경우에 효과가 높습니다. 시술은 먼저 흉터를 제거한 후 꿰매 정상적인 살이 모아져 붙도록 합니다. 이렇게 꿰매진 살은 아주 안 보이진 않지만 예전 흉터보다는 훨씬 흉한 정도가 덜합니다. 대개 수술후 6개월 정도가 지나면 약간 발그스름하던 수술 자리가 살색으로 돌아오면서 희미해지며 그후 몇달이 지나면 수술자국이 거의 안보이게 됩니다.

2. 피부이식술
흉터교정술로 시술하기에는 흉터가 더 넓은 경우에 하는 수술방식이 피부이식술입니다. 흉터를 모두 제거한 후 엉덩이나 두피 등 눈에 띄지 않는 부위의 피부를 얇게 떼어내 흉터가 있던 자리에 이식하는 시술법입니다. 하지만 피부는 각 부위에 따라 성질이 다르므로 오그라들거나 튀어오르지 않도록 당분간 이식부위를 눌러 놓는 특수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식받을 여분의 피부가 없는 경우에는 ’피부조직판 이식술’이라 하여 혈관이 붙은 피부를 이식해야 하는데, 이때는 흉터를 잘라내고 흉터 부위의 혈관에 이식한 피부의 혈관을 연결시킨후 피부 조직판을 꿰매게 됩니다.

3. 조직확장기수술
흉터 옆부위에 있는 피부를 조직확장기로 확장, 흉터가 있던 자리를 덮어주는 방법이 조직확장기 수술. 흉터 옆의 정상피부는 주변 색깔 및 모습이 똑같으므로 그 정상 피부를 두세달동안 늘리고 흉터를 제거한 뒤 흉터가 난 자리로 이동시켜 정상과 같은 성질의 피부를 덮으면 됩니다. 예를들어 뺨에 화상을 입어 생긴 흉터가 있다면 이 부위에 가장 근접한 턱밑 피부를 조직확장기로 부풀려 뺨에 덮고 흉터 부위를 잘라낸 후 턱 피부를 당겨 봉합하게 됩니다.

4. 피부박피술
넓고 울퉁불퉁한 흉터가 있거나 곰보자국, 여드름 자국과 같은 흉터가 있을 때 흉터 부위를 얇게 깎아내어 흉터가 덜 보이도록 하는 수술이다. 수술 후 박피한 부위에 자외선을 쬐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특히, 가정에서나 외출시에 박피술 후에 사용할 전문화장품을 의사의 지시를 받아서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5. 레이저흉터제거
넓고 울퉁불퉁한 흉터가 있거나 곰보자국, 여드름 자국과 같은 흉터가 있을 때 흉터 부위를 얇게 깎아내어 흉터가 덜 보이도록 하는 수술입니다. 수술 후 박피한 부위에 자외선을 쬐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