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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다공증 Q&A

인체 내에서 뼈가 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 뼈는 인체를 지탱해준다.
- 뼈는 위, 뇌, 간장 등을 보호한다.
- 뼈는 칼슘을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시 사용한다.


등이나 허리뼈가 다른 곳에 비해서 더 빨리 상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뼈는 칼슘을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시 사용하는데 몸의 중심 쪽에 있는 뼈부터 칼슘을 사용합니다. 


골다공증의 다양한 자각증상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 등이나 허리가 굽는다.
- 키가 서서히 줄어든다.
- 등이나 허리에 격렬한 통증이 수반된다.
- 골절이 잘 일어난다.


인체에서 골절되기 쉬운 부위는 어느 곳인가?
- 손목 바로 위 : 넘어지면서 손바닥을 짚을 때, 골절이 일어난다. 
- 허벅지 부위 : 낙상시 고관절 골절이 일어난다. 


뼈에 중요한 작용을 하는 단백질은 어떤 것이 있는가?
콜라겐이라는 단백질은 칼슘과 함께 뼈를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피부에 포함된 콜라겐은 근육이나 뼈가 다치지 않도록 몸을 감싸 보호해 줍니다. 콜라겐은 젊은 사람의 뼈, 특히 성장기 어린이의 뼈에서는 충분하기 때문에 골절이 쉽게 일어나지 않습니다. 


뼈 속의 파골세포는 어떤 작용을 하는 것인가?
파골세포는 골 흡수를 일으켜 뼈의 재형성을 담당합니다. 혈액 중의 칼슘이 적어졌을 경우 칼슘을 혈액 중에 보충하는 작용도 합니다. 뼈 속에는 또 골 형성을 담당하는 골아세포가 있어서 골 흡수된 부위에 다시 골을 재생산을 하여 골 재형성을 일으킵니다. 뼈에는 항상 골 흡수와 골 형성이 일어나고 있으며, 뼈에 가해지는 힘이 강하면 형성이 더 많이 일어나고, 힘이 약해지면 흡수가 더 많이 일어납니다.


나이가 들수록 뼈가 약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자라나는 어린아이의 경우 골 형성이 골 흡수보다 더 활발하고, 30대의 성숙기를 지나면 골 흡수가 더 일어나기 시작하는데, 여자의 경우 폐경과 더불어 급격한 골 흡수 증가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고령자의 경우는 골 흡수 뿐 아니라 골 형성 부전까지 동반되어 골다공증이 더 심해지고 골절이 쉽게 일어납니다.


뼈와 여성 호르몬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여성 호르몬은 뼈를 만드는 세포의 작용을 원활하게 할 뿐만 아니라 골흡수 세포의 작용을 억제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하지만 여성 호르몬은 폐경과 더불어 극단적으로 감소하기 때문에 여성은 폐경 후에 급속도로 뼈가 약해집니다.


골다공증이 유발되는 원인은 무엇이 있는가?
- 나이가 들수록 뼈를 만드는 세포가 잘 작용하지 못한다.
- 칼슘이 위장에서 소화, 흡수되기 힘들어져 뼈가 약해진다.
- 평소 운동을 하지 않을 경우는 뼈에 가해지는 압박이 적어 뼈가 약해진다.
- 유전적으로 골다공증에 걸릴 체질
- 술, 담배, 화학 첨가물이 많은 식품 등을 많이 섭취하면 뼈가 약해진다.


비만과 골다공증은 어떤 관계를 가지는가?
뚱뚱한 사람은 골다공증에 잘 안 걸립니다. 그 이유로는 뚱뚱한 사람이 마른 사람보다 더 뼈에 부담을 주어 골 형성을 일으킬 가능성과 지방 조직에서 여성호르몬 생산이 더 많은 것이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골다공증의 기본적인 치료약은 어떤 것이 있는가?
골다공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음식으로부터의 칼슘 섭취입니다.


골다공증 치료에 있어서 호르몬 보충요법은 어떤 효과를 주는가?
골다공증 위험이 큰 폐경 후 여자, 양쪽 난소의 적출수술을 받은 사람 등 에스트로겐이 결여된 경우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이 효과적입니다. 


골다공증 치료에 있어서 호르몬 보충요법은 어떤 부작용을 주는가?
여성 호르몬을 보충함으로써 발병할 수 있는 것이 자궁암과 유방암입니다. 이런 암 환자, 혹은 모친이나 자매 등 가까운 친족 중에 이런 암에 걸린 사람이 있는 경우는 호르몬 보충요법을 받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골다공증에 주의해야 할 사람은 어떤 사람들일까?
여성, 아시아인이나 백인, 저체중, 골다공증 가족력, 저칼슘식(우유나 유제품, 잔생선, 해조류, 두부, 녹황색 야채를 안 먹는 경우), 운동이 적은 경우, 흡연, 과음


일광욕과 뼈의 강화는 어떤 관계를 가지는가?
일광욕을 할 기회가 적은 사람이나 활동적인 생활을 보내고 있지 않은 사람은 뼈가 약해질 위험성이 높습니다. 일광욕을 하게 되면 피하지방에서 비타민D가 형성되어 이롭고 또한 운동을 통해서 뼈에 반복적인 압박이 가해짐으로써 뼈가 강해집니다. 


골다공증을 미리 예방하려면 사춘기 때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사춘기때 충분한 칼슘 섭취와 운동을 하면 뼈가 강화되고, 최대 골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30대 이후 골 소실이 일어나도 상대적으로 골다공증으로 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뼈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 일광욕을 자주 한다.
- 칼슘이 많은 식사를 한다.
- 운동을 꾸준히 한다.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 멸치 등 잔 생선, 건어물
- 유제품 중에서도 치즈는 칼슘의 창고라고 지칭할 만큼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 야채류는 두부 등 콩식품과 시금치, 부로콜리.


유당 불내증이란 어떤 증상을 말하는가?
장 속에 우유의 성분 중 하나인 유당을 분해하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우유가 분해되지 않고 장을 그대로 통과해서 설사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를 ‘유당 불내증’이라 합니다. 


유당 불내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장 속에서 우유를 분해하는 효소는 갓난아기나 어린시절에는 누구나 갖고 있기 때문에 우유나 모유를 마실 수 없는 유아나 어린이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성장 후 우유를 마시지 않는 습관이 오래 계속되면 장 속의 유당 분해 효소가 점점 적어집니다. 이런 상태로 중노년이 되어 갑자기 우유가 장관 속으로 들어가게 되면 유당이 완전히 분해할 수 없기 때문에 그대로 통과시키게 되어 유당 불내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임신 중 칼슘의 섭취량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임산부나 젖을 먹이는 여성은 칼슘요구량이 많습니다. 일반사람들의 칼슘 섭취량은 800~1000㎎인데 비해 임산부는 1000㎎ 이상의 칼슘을 섭취해야만 합니다. 따라서 임신?수유 중일 때는 칼슘섭취를 늘립니다.


인체 내에서 비타민D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비타민D는 뼈 세포의 작용을 활발하게 해주는 것과 동시에 장관 내의 칼슘의 체내 흡수를 활발히 하고, 면역기능을 강화시키는 작용도 있습니다. 비타민D는 일광욕만으로도 체내에서 만들어집니다.  


일광욕을 하지 않고 음식물로 비타민D를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사람에 따라서는 햇빛에 과민하기 때문에 곧 피부에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의 몸을 태양에 쬐는 대신에 비타민D가 충분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말린 버섯, 말린 생선이나 잔 생선, 말린 새우 등이 있습니다.
 
여름철에 비해 겨울철에 골절율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미국에서의 조사를 살펴보면 여성의 요추의 칼슘량을 여름철과 겨울철 비교해 보았을 때 여름에는 많고 겨울에는 적어진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또한 다른 나라의 조사에 따르면 여름철에 일광욕을 하지 않으면 겨울철에 골절상을 당하기 쉽다고 하며, 여름철에 비해 겨울철에는 8퍼센트나 뼈의 칼슘량이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 사실로 미루어 볼 때 일조량의 감소에 따르는 비타민D 결핍이 골절환자의 증가와 관계가 있다고 추정됩니다.


뼈를 강화하기 위해 평소에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 고칼슘 식사, 운동, 일광욕
- 낙상 예방이 필요하다.


뼈를 강하게 하는 요소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뼈 속의 칼슘 양이나 강도는 인종, 가족 유전인자가 40~70%이고 나머지가 식생활, 신체활동 등 자신을 둘러싼 환경인자입니다. 


인체 내에서 칼슘이 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칼슘은 뼈를 형성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인체의 칼슘은 약 99% 정도가 뼈와 이에 함유되어 있으며 나머지 약1% 정도가 혈액이나 근육 등에 녹아있습니다. 칼슘이 빠져나가면 뼈가 약해지고, 심한 경우 혈중 칼슘이 떨어지면 신경 자극에 과민하게 됩니다.

칼슘의 섭취를 위해 해조류를 섭취 시 이로운 점은 무엇인가?
식물, 특히 해양식물인 다시마 등의 해조에는 소량이나마 인간에게 매우 흡수율이 좋은 칼슘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이 최근 관련 의학자들의 연구 결과 밝혀졌습니다. 또한 해조류에는 칼슘과 동시에 단백질의 일종인 펩타이드가 결합되어 있으며, 이 펩타이드는 칼슘의 흡수를 양호하게 해주어 이런 식물성 칼슘(해조류)이 가장 유효하다는 사실을 밝혀낸 것입니다. 


잘못된 다이어트는 골다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비타민, 단백질, 칼슘 부족 등이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영양실조로 호르몬 생산에 문제가 생기면 이를 더 악화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뼈에 가공식품은 어떤 영향을 주는가?
스낵류, 인스턴트식품, 레토르트식품, 혹은 통조림 등 쉽게 먹을 수 있는 것들은 가공과정에서 영양소가 파괴되며 칼슘도 마찬가지입니다. 또 가공식품에는 다량의 인이 함유되어 있어 칼슘의 흡수를 막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의 초기 증상은 어떠한가?
뼈의 연화는 가장 먼저 등뼈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등에서부터 허리에 걸쳐서 나른함이 나타나고, 차츰 피로감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뼈 여기저기에 통증이 있을 수 있고, 넘어지거나 무엇에 부딪치거나 하는 작은 충격에도 골절이 일어납니다.


골다공증의 발생원인 및 증세와 치료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우리나라도 노인 인구가 많아지면서 골다공증과 골절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폐경기 성호르몬의 감소와 더불어 골 흡수의 증가로 뼈에 구멍이 생기는 골다공증은 갱년기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며, 가볍게 부딪히거나 넘어지기만 해도 골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허리가 굽어지는 척추골 변형도 나타납니다. 노인이 되면 골 형성 부전까지 가세하여 심한 골다공증 상태가 되고 낙상 등으로 고관절 골절을 일으키면 사망과 장애를 일으킵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최선책으로는 칼슘과 비타민 D를 충분히 섭취하고 적당한 운동으로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