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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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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금연’ 반드시 성공하자!

“요즈음 어디가나 애연가를 너무 박대합니다.”
“담배가 정말 해로울까요? 하루 반갑 정도 조금만 피우면 괜찮지 않을까요?”
“우리 할아버지는 골초였는데 80세까지 사셨고, 당숙은 담배를 피우지 않았는데 50세도 못되어 돌아가셨습니다.”


“중국의 등소평과 영국의 처칠 수상을 보세요. 그런 골초들도 오래 사는데 담배가 해롭다니요? 더구나 담배가 정신 건강에 얼마나 좋습니까?”


“담배 피우는 사람을 너무 불편하게 하는 제도는 잘못된 것입니다.”


이 얼마나 담배를 피우고 싶은 분인가? 담배 맛이 얼마나 좋고, 담배 피우는 여유가 얼마나 멋있기에 이런 말씀을 할까? 왜 이 분들은 담배를 포기하기보다 어떤 핑계거리라도 대서 계속 담배를 피우고 싶어한다. 그것은 바로 니코틴에 중독되었기 때문이다. 한번 니코틴에 중독된 사람에게는 니코틴이 계속 공급되지 않으면 금단 증상이 나타난다. 즉 불안하고 초조하며 손발이 떨리고 정신집중이 안되면서 식은땀이 나는데 이런 금단증상은 담배를 피우면 좋아지니까 계속 담배를 찾게 되는 것이다.

담배가 일으키는 병


1950년대까지 인류는 담배가 병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몰랐다. 오히려 담배는 인디언들의 제례의식에 이용되고 우리나라에서도 수백년 동안 기생충을 제거하는데 이용하는 등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흡연은 각종 암을 비롯한 심각한 질병을 일으킨다는 사실이다. 흡연은 폐암, 구강암, 후두암, 식도암, 신장암, 방광암, 췌장암, 자궁경부암 등 성인이 걸릴 수 있는 암 1/3의 원인이다. 흡연은 혈관의 동맥경화를 유발하므로 심장병과 중풍도 일으킨다.


반대로 흡연하던 사람이 금연하면 심장병이 발생할 위험이 절반으로 감소한다. 흡연 여성은 비흡연 여성보다 2배에서 6배 정도 심장병이 많이 발생하며, 이는 하루 흡연량에 비례해서 증가한다. 또한 흡연은 다리에 공급되는 동맥이 막히는 버거씨병, 위궤양도 일으키고, 호흡 능력을 파괴하여 치명적인 폐기종, 만성 기관지염을 포함하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일으키는데 이 병은 매년 수많은 사람들을 죽음으로 내몰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흡연으로 인한 질병 때문에 3만여 명이 사망하고 있다. 이는 교통사고로 1년에 사망하는 사람들보다 4배 정도 많은 수치이다. 우리나라에서 암으로 인한 사망자 3명중 1명은 흡연 때문이다. 결국 흡연하면 평균 수명이 7년 정도 짧아진다.
또한 엄마가 담배를 피우면 미숙아와 자연유산, 영아의 돌연사가 잘 일어난다. 또 담배는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게만 해가 있는 것이 아니다. 담배를 피우지 않지만 간접흡연의 피해를 받는 사람이 많다. 담배를 피우는 아버지를 둔 자녀는 학습 능력이 떨어지고, 감기에 자주 걸리며, 신장 발육이 늦다. 남편이 담배를 피우면 아내는 폐암에 걸릴 확률이 2.4배 증가한다. 흡연하는 여성은 불임률이 2배 높고, 자궁외 임신이 2배나 많으며, 월경불순과 자궁경부암도 많이 발생하며 폐경도 2년 정도 일찍 일어난다. 또 말초혈관 수축으로 혈액순환과 산소공급을 감소시켜 피부에 영향을 주므로 주름살이 생기고 빨리 늙어버리게 된다.
담배에 의해 사라지는 경제적 손실도 만만치 않다. 담배는 각종 질병뿐만 아니라 산불의 60%, 전 화재의 10%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담배가 병을 일으키는 이유

흡연이 해로운 이유는 담배연기 속에는 약 4,000여 종의 화학물질 중 타르(Tar), 니코틴, 일산화탄소, 다이옥신 등 해로운 물질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흡연자는 매일 10번 혹은 30번씩 이런 해로운 물질에 노출이 되고, 또 일부 물질은 몸에 축적이 되어 독성 작용을 일으킨다. 특히 ’담배진’이라고 부르는 ’타르’라고 하는 독한 물질 안에는 약 43종의 발암물질(암을 일으키는 물질)을 비롯하여 여러가지 독성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그 외에도 아래의 <표>와 같은 물질들이 병을 일으킨다.

<표> 담배 속의 독성물질들
















































 담배 속의 독성 물질들

 흔히 사용되는 곳

 타르

 각종 발암물질 유발제 함유

 니코틴

 살충제

 일산화탄소

 차 배기가스/ 연탄가스 중독의 원인

 암모니아

 바닥 청소제

 비소

 흰개미 살충제

 부탄가스

 라이터 연료

 시안화수소

 2차 세계대전 당시 가스실에서 사용되었던 독가스

 톨루엔

 산업용 유기 용제

 디디티(DDT)

 살충제

 아세톤

 페인트/ 매니큐어를 벗겨낼 때

 카트뮴

 차 배터리에 사용

 메탄올

 로켓 연료

 나프탈렌

 좀약

 다이옥신

 고엽제


흡연자가 담배를 끊기 어려운 이유는 니코틴이 아편과 같이 중독을 일으키는 물질이기 때문이다. 니코틴은 소량에서는 나쁜 작용이 없고 또 뇌신경에 작용해서 안락감을 주고, 각성효과가 있어 글을 쓰거나 작업을 할 때 일시적으로 창의력을 향상시키기도 하며, 흥분한 마음을 진정시키는 작용도 나타내기 때문에 이로운 것 같지만 실제는 니코틴 중독을 일으켜서 담배를 계속 피우도록 하므로 문제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담배의 독성 작용은 담배를 끊는 순간부터 줄어든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를 때이다. 새해에는 많은 흡연자들이 꼭 금연에 성공하기를 기원한다.



금연에 성공하는 법


새해부터 담배값이 일률적으로 500원 인상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금연’을 결심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하지만 담배를 끊는다는 것이 어디 쉬운 일인가? 작심삼일로 끝난 이들이 대부분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대부분의 경우, 흡연을 단순히 안 좋은 습관 정도로 간단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금연이 더 힘들다. 담배를 끊는다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2005년에는 꼭 금연에 성공해서 자신의 건강도 챙기고, 가정경제도 윤택하게 하는 일석이조(一石二鳥)의 기쁨을 맛보기를 기대한다. 



(1) 담배를 끊으려고 결심했다면 우선 스스로 금연시작일을 정해야 한다. 생일, 결혼기념일 등 특별한 날이나 월 초, 휴일을 정하는 것이 좋다. 만약 정 담배를 끊지 못하겠다고 생각하는 분은 단 1주일만이라도 끊어보겠다고 생각하고 시작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2) 금연일을 정했다면 이제 주위사람들에게 이를 알리도록 한다. 부인에게도 알리고, 직장 동료들에게도 언제부터 담배를 끊겠다고 호언(?)을 한다. 특히, 자녀들과 약속을 하는 것이 좋다. 아마 담배를 끊는데 가장 강력한 방법은 자녀와 금연을 약속하는 것이다.



(3) 금연일까지 담배를 최대한 줄여간다. 두갑 피던 분은 한갑 이하로, 한갑 피우던 분은 반 갑 이하로 줄이도록 한다. 담배를 줄이는 방법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시간을 정해놓고 담배를 피우는 것이다. 예를 들어, 깨어있는 동안 매시 정각에 피우고 다른 시간에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그 시간을 5~7일마다 두시간, 세시간으로 늘리도록 한다.



(4) 드디어 금연일이 되었다. ’니코틴 패치’(소위 담배 끊는 약)라고 해서 적은 양의 니코틴을 공급해서 니코틴 금단 증상을 줄여주는 약을 가슴에 붙인다. 그리고 주위 사람들에게 오늘부터 완전히 담배를 끊는다는 것을 알리도록 한다. 담배를 생각나게 하는 모든 것을 치우는 것도 잊지 않는다. 식후에 흡연하는 습관이 있다면, 이제부터는 식후에 곧바로 일어나서 산책을 하거나 양치질을 하는 등 나름대로 대책도 세워야 한다.



(5) 자주, 그리고 매우 담배를 피우고 싶을 것이다. 아니, 담배를 너무나도 피고 싶어 곧 포기하고 싶을 것이다. 특히 2주 동안이 매우 심하다. 이때는 심호흡을 하거나 냉수를 마시거나 껌을 씹기 바란다. 그리고 운동이나 기타 취미생활을 하는 것이 좋다. 니코틴 패치는 이런 증상을 줄여주므로 담배를 안 피우는 날로부터 매일 아침 갈아붙이도록 한다. 보통 6~8주간 붙이는 것이 좋다.


(6) 다른 사람들이 담배를 많이 피우는 자리(예를 들어 술자리, 흡연 장소 등)를 삼가고, 과식을 말며, 맵거나 짠 자극성 음식과 향료를 피하며, 산뜻하고 가볍게 식사를 한다. 이런 습관을 고치지 못하면 담배의 유혹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7) 잠은 충분히 자야하고 가벼운 냉수마찰이나 운동이 좋다. 그리고 담배를 대신할 수 있도록 물을 자주 마시고, 껌을 씹거나 팝콘, 오이, 홍당무를 먹도록 한다.



(8) 이때,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는 등 치과치료를 한다면 더 좋은 기분을 갖게 될 것이다.



(9) 가족이나 직장동료들은 금연하는 분을 많이 칭찬해 해주고, 계속 금연할 수 있도록 격려를 해주어야 한다. 담배 생각이 날 때마다 자신과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떠올리면서 이겨내기를 바란다.



(10) 혹시, 금연에 실패하실 수도 있다. 실망하지 않아도 된다. 다시 시도하면 된다. 금연에 성공하는 분들은 3~4회 시도한 후 성공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이런 분들은 가정의와 금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